■전문가 제언
(우명호 귀농귀촌종합센터 귀농귀촌지원실장
유형석 농촌경제연구원 부연구위원)

귀농귀촌의 증가세는 뚜렷하다. 2019년 대비 2021년 귀농가구수는 약 26% 증가한 1만4천여가구였으며, 귀촌가구수는 14% 증가한 36만가구를 기록했다. 평일은 도시에 주말은 농촌에 머무는 미니멀 귀농귀촌 등 새로운 유형도 생겨나고 있다. 특히 부부동반 위주에서 여성 1인가구·가구주 비중이 늘어나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기존 남성가구주 중심 귀농귀촌 정책은 여성에게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다.

우명호 귀농귀촌지원실장은 여성 귀농귀촌 상담이 늘어났고, 창농이나 주택구입 지원사업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성공적인 농촌의 삶을 이어가려면 무엇보다 갈등관리가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유형석 부연구위원은 40대 이하 여성 귀농귀촌인은 인프라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정부의 귀농귀촌 실태조사가 민간에 공개되지 않아 다양한 해법을 모색할 기회를 놓치고 있다고 지적하며, 원데이터 공개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우명호 귀농귀촌종합센터 귀농귀촌지원실장

여성에 색안경 존재…갈등관리가 관건

여성 상담자 증가세…창업·주택구입에 관심 높아
갈등 잘 풀면 원주민과 거리감 좁힐 수 있어

-최근 귀농·귀촌 흐름은 어떤가.
귀농귀촌도 코로나19 영향이 컸다. 국민들의 귀농귀촌 긍정여론이 2019년 45%이던 것이 19%로 급락했다. 다행히 2021년 49%, 2022년 50%로 회복세를 보였다. 2021년 시행된 ‘농촌에서 살아보기’ 등의 체계적인 프로그램과 저밀도 사회에 대한 열망이 합쳐진 결과로 본다.

예비 귀농귀촌인이 정보습득을 넘어 실전경험을 원한다는 점을 간파하고 시작된 농촌에서 살아보기는 올해 102개 시·군과 130개 운영마을이 참여한다. 지난해보다 시군과 마을 모두 늘었다. 6개월 장기과정을 운영하는 마을도 12개나 된다. 장기체류를 통해 일시적 살아보기에서 장기적 살아가기로 전환되는 발판이 되고 있다.

-여성은 남성과 달리 어떤 차이가 있나.
최근 3년(2020~2022년)간 상담통계를 보면 여성 비중은 27.0%, 28.0%, 30.0%로 소폭 증가세다. 올해 1~3월 상담 비중도 여성이 33.1%나 됐다. 부부가 귀농귀촌을 하는 경우도 아내가 교육을 먼저 받고 주도하는 게 특징이다.

여성의 상담내용을 보면 기본적인 귀농귀촌 교육 비중이 줄어드는 반면, 창농과 주택구입 지원사업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올해부터 정책자금 금리가 2%에서 1.5%로 낮아졌고, 귀농귀촌에 대한 긍정적 시선이 늘면서 1인 여성이 관심을 갖게 된 것으로 추정한다.

변화에 걸맞게 교육도 맞춤형으로 마련하고 있다. 아는 만큼 보이기 때문에 귀농귀촌 아카데미 과정에서 여성 기본공통과정에 ‘여성농업인을 위한 지원정책과 사례’ 과정이 6회로 늘었다. 진입·정착·성숙 등 단계별로 지원받을 수 있는 정책자금과 지원사업을 전문가들이 상세히 알려준다. 지난해보다 교육횟수를 늘려 실제 정착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이뤄지고 있다.

-농촌정착에 갈등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사람이 모이는 곳에 갈등이 없을 수 없다. 귀농귀촌을 하려는 지역에서 태어났거나 가족이나 친척이 있다 하더라도 정착하는 것과 별개다. 홀로 농촌에서의 삶을 꾸리려는 여성에 색안경을 끼고 보는 시각은 여전하다. 그에 따른 갈등이 불거지기도 한다. 그런 시선을 견디지 못하고 되돌아오는 사례가 통계에 잡히진 않지만 꽤 된다.

그런 이유로 교육 중 갈등해결 농하우(농+HOW) 프로그램이 공통적으로 들어가 있다. 중요한 건 갈등은 부정적으로만 바라볼 게 아니란 점이다. 잘만 해소하면 원주민과 거리를 좁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이미 많은 성공사례가 나와 있다. 여성 귀농귀촌인은 갈등관리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미리 머릿속에 그리고, 관련교육을 충실하게 받는 것도 성공적인 농촌에서의 삶을 이어가는 데 분명히 도움이 된다.

 

■유형석 농협경제연구소 부연구위원

여성 귀농·귀촌은 지방소멸 해결의 키

기존 정책은 남성가구주 위주로 설계
정확한 통계 우선…원데이터 공개돼야

-여성의 귀농·귀촌이 지방소멸 대응에 왜 중요한가.
지방소멸은 이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흔한 단어가 됐다. 그만큼 현실화됐고 심각하단 뜻이다. 현실을 제대로 알리기 위해 6개월 준비한 끝에 지난해 연말 ‘여성 귀농·귀촌 트렌드와 시사점’ 보고서를 내놨다. 최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방방곡곡으로 발품을 팔았고, 직접 만난 여성 귀농귀촌인에게 현실 자체를 가감 없이 말해달라고 부탁했다.

보고서에 일부 정제를 했지만 정책의 키가 될만한 힌트가 많았다. 보고서를 한 문장으로 요약하자면 젊은 여성은 지방소멸의 큰 변수지만 기존 귀농귀촌 정책은 남성가구주 위주로 설계됐다는 점이다. 여성의 귀농귀촌이 얼마나 활성화되느냐 여부가 지방소멸의 해법과 직결된다.

-여성은 어떤 점에 크게 영향을 받나.
최근 흐름은 귀농과 귀촌 모두 여성가주구 비율이 증가세다. 그만큼 여성 주도적인 귀농귀촌이 늘어났다는 걸 의미한다. 이들의 귀농귀촌 만족도는 전체 귀농귀촌 만족도와 비슷한 수준이었지만 40대 이하 여성은 지역 인프라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특히 여성들에게 민감한 주거환경은 불만족스러운 인프라라는 점을 확인했다.

농촌의 빈집대책이 나올 만큼 남아도는 주택은 많지만 여성이 살만한 집을 구하는 게 상당히 힘들어했다. 여성 혼자 집을 얻으려면 세를 안 주는 주민들도 꽤 있었다. 남성들은 산속에 집을 얻기도 하지만 여성들은 최소한의 안전장치로 집이 대로변에 있거나 가로등과 CCTV를 원한다. 이런 시설들을 늘리고, 여성이 주택을 구입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정부와 지자체의 뒷받침이 필요해 보인다.

별도 예산 없이도 여성 커뮤니티를 활성화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 인천 강화에 여성 귀농 커뮤니티가 있는데, 이들의 특징 중 하나가 집을 함께 얻어 셰어하우스에서 생활한다. 그들만의 네트워크가 생겨 내 편이 있다는 심리적 안정감도 얻고 있었다.

-또 개선돼야 할 점이 있다면.
여성이 귀촌한 후 농업에 가치와 매력을 느껴 귀농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사례가 늘어나야 하는데, 그럴러면 정확한 통계가 우선이다. 하지만 현재 귀농․귀촌 실태조사는 실제 귀촌하지 않는 허수가 통계에 잡히고 있다. 귀농은 농지원부나 농업경영체 등록으로 허수가 발생하기 힘들지만 귀촌은 한 행정구역의 ‘동’에서 ‘읍·면·리’로 이사를 해도 귀촌으로 통계에 잡는다. 귀촌과 관련 없는 이들이 통계에 잡히면 정책은 효과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시행하는 귀농귀촌 실태조사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등 일부 공공기관에만 오픈하고 있다. 민간에도 원데이터를 공개해야 한다. 물론 여성 표본이 적어 이를 샘플링하기 힘들다는 현실적 제약이 있는 걸로 안다. 그렇지만 민간에서 여성의 귀농귀촌을 활성화할 아이디어가 많아지려면 정확한 데이터가 공개돼야 가능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