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푸드 기준안 마련·연관산업 육성법률 제정 우선
농식품부, 3대 추진전략 발표·기업간담회 잇따라 개최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지난 14일 반려동물 연관산업 간담회를 열고 현장의견을 반영해 규제개선과 정부 정책지원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지난 14일 반려동물 연관산업 간담회를 열고 현장의견을 반영해 규제개선과 정부 정책지원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가 반려동물 사료·진료·장례·용품·보험 등 연관산업을 집중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반려동물 양육가구가 602만가구에 이르고, 동물 지위 상승으로 반려동물 연관산업은 고용효과가 높은 신성장산업이자 발전가능성이 높은 산업으로 부상하면서 선진국형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정황근 장관은 지난 9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반려동물 연관산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한 ▲4대 주력산업(펫푸드·펫헬스케어·펫서비스·펫테크) 육성 ▲성장 인프라 구축 ▲해외 수출산업화 등 3대 추진전략을 내놓은 데 이어, 지난 14일에는 주요 기업 간담회도 마련했다.

간담회에는 엑스레이 사진을 AI가 분석해주는 시스템 엑스칼리버를 개발한 SK텔레콤을 비롯해 하림펫푸드, 메리츠화재, 이삭애견훈련소 등 관련 14개 기업 관계자가 참석해 연구개발과 수출활성화를 지원 정책 지원 확대를 요청했다. 신기술 적용에 있어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는 규제 철폐와 체계적 지원을 위한 법률 제정 필요성도 강조했다.

정황근 장관은 “반려동물과 관련한 산업은 선진국형 산업이지만 우리나라는 초기발전 단계”라면서 “펫푸드를 가축용 사료와 구별해 별도의 영양기준과 표시·광고 기준 등을 마련하고 반려동물 연관산업 육성 법률 제정을 우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1조5천억원 수준의 펫푸드 시장은 수입산 비중이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국산의 경우 인지도를 차지하고라도 별도 안전기준이 마련되지 못함에 따라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확보하고 있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에 농식품부는 글로벌스탠더드에 부합하는 기준을 하반기에 마련해 2024년 제도화한다는 계획이다.

펫푸드 기준안은 주식·간식·특수목적식 등 분류체계부터, 영양기준과 표시·광고기준 등이다. 아울러 신제품 개발 촉진을 위해 원료 안정성 평가와 원료등록을 확대하고, 단백질 원료확보 연구와 원료매입·시설자금도 올해부터 지원된다. 이를 모두 포함한 펫푸드산업 육성방안은 내년 중 발표될 예정이다.

반려동물 연관산업 육성의 법적근거를 마련해 종합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가칭) 반려동물 연관산업 육성 법률’을 제정해 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내년에 실태조사와 시장조사 정례화, 동물등록률 제고, 한국표준산업·직업분류 개정 등 산업 육성을 위한 추진 기반을 마련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펫테크 새싹기업 육성을 위해서는 자금·판로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동물등록 데이테를 올 하반기에 공개하고, 인공지능(AI) 기술 고도화를 위한 반려동물 관련 학습용 데이터 구축 및 공유도 확대한다. 잘 훈련된 반려동물이 직접 펫푸드 등 제품·서비스에 대한 기호와 상품성을 실증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칭)원-웰페어 밸리’도 조성한다. 이들 연관산업에 특화된 자펀드 100억원을 내년에 신규 조성하는 등 벤처투자도 확대한다.

정 장관은 “지난 9일 부총리가 발표한 반려동물 연관산업 발전대책에 이어, 9월은 금융위원회와 펫보험, 10월 동물진료 종합대책을 순차적으로 내놓을 계획”이라며 “간담회에서 기업들이 요구하는 현장의 규제와 제도개선 요구를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면서 소통의 자리를 수시로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