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집 - 여성농업인 건강행복권 높이려면...

가족경영협약교육 만족도 높지만 몰라서 못 받아
농촌여성의 미래 자아상…“꿈·계획 없어”

농촌여성신문은 지난 2005년 농촌진흥청, 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와 공동으로 ‘여성농업인의 실태와 의식조사’에 대한 설문조사를 한 바 있다. 16년이 흐른 2021년에는 그동안 농촌여성들의 삶이 어떻게 변했는지 짚어보는 2차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농촌의 삶과 일, 자아 등 여러 분야에서 여성으로 살아가는 일이 얼마나 보람된지, 그리고 얼마나 고되고 어려운지가 가감없이 드러나 있다. 지난 16일 국회에서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경북 고령·성주·칠곡), 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 농촌여성신문 공동주최로 열린 ‘농업의 핵심인력, 여성 농업인의 건강행복권을 높이자’라는 정책토론회 주제발표에서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의 성과와 과제’ ‘여성농업인의 삶의 변화’를 집중 분석했다. [편집자 주]

◀강현옥 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장(사진 맨 앞줄 왼 쪽)과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사진 맨 앞줄 오른쪽), 관· 학·연 전문가들이 지난 16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토론회 에서 개회식을 함께하고 있다.
◀강현옥 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장(사진 맨 앞줄 왼 쪽)과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사진 맨 앞줄 오른쪽), 관· 학·연 전문가들이 지난 16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토론회 에서 개회식을 함께하고 있다.

■ 주제발표 (2) : 여성농업인 삶의 변화
                        - 최윤지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연구관

최윤지 연구관
최윤지 연구관

고령화된 농촌 건강권 마련돼야
주제발표에서 최윤지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촌환경자원과 연구관은 ‘여성농업인 삶의 변화’를 중심으로 여성농업인의 현실을 지적하고, 행복해지기 위한 방법을 제언했다.

최윤지 연구관은 “농가인구 중 65세 이상 비중은 42.3%로 전체 인구(16%)보다 약 2.6배 높다”며 “농촌은 도시에 비해 1인 가구 수가 많아 고령 여성농업인의 건강관리에 대안을 촉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사에 따르면 여성농업인의 하루 평균 노동시간은 2005년보다 7.5시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과 농림축산식품부 등에서 농기계교육과 편이장비 보급이 반영된 결과로 분석됐다.

다만 최 연구관은 “노동 강도에 대한 기준치가 없는 건 아쉬운 점”이라며 “여성농업인들의 근골격계질환 유발에 결정적 영향을 주고 있어 이후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농촌도 일·생활 균형 필요
농업의 미래와 현재 삶에 대한 만족도는 과거에 비해 높아지고, 불만족은 현저하게 낮아져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여성농업인의 최종학력은 대졸 비율이 증가해 학력 수준이 높아졌고, 자동차 운전가능 여부도 크게 증가해 이동권이 보장된 현실은 희망적이었다.

농촌에서 주거하면서 좋은 점은 과거에는 자연환경이라 응답했지만, ‘자급자족 가능’ ‘정년이 없다’가 높게 나타났다. 농촌에서 주거하며 어려웠던 점은 ‘소득 낮음’ ‘일이 힘듦’을 꼽았다.

재산 축적했지만, 자신의 미래상은…
여성농업인들은 남성(남편)보다 재산 증식에 더 많이 기여했다고 인식하는 비율이 늘었고, 재산 형성 기여도에 대한 여성농업인의 인식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소유에 관해서는 과거에는 농지 소유권이 농업인경영체등록에 직접적 영향을 미쳤으나, 최근에는 공동경영주제도 등의 활성화로 부동산 소유 비율이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최윤지 연구관은 “노후 준비에 관해서는 ‘못하고 있다’ ‘계획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많아, 관련 기관에서 여성농업인들의 건강·행복권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정부가 시행하는 농지연금제도를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여성농업인이 은퇴 이후에 경제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최윤지 연구관은 “여성농업인 스스로 자신의 삶에 대한 자아상이 ‘생각해 본적이 없다’고 나타나 의아했다”며 “생활개선회에서 자신의 미래를 계획하는 활동으로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 연구관은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간담회에서 2010년 이전 여성농업인 인식과 최근 인식이 차이가 벌어져 이와 관련된 토의를 한 적 있다”며 “당시 농식품부에서 여성농업인정책을 추진하지 않은 공백기에 여성농업인들의 인식이 더 낮아진 것”이라고 추측했다.

가족경영협약교육 만족도 높아
여성농업인 대상 정책에서 농가도우미, 여성농업인센터, 여성농업인행복바우처에 대한 인지도가 높았는데, 가장 만족도가 높은 제도는 가족경영협약교육이다.

최 연구관은 “가족경영협약은 높은 만족도에 비해 인지도가 낮아 아직도 많은 여성농업인이 모른다”며 “생활개선회를 중심으로 다른 여성농업인단체들과 협력해서 더욱 확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연구관이 농식품부에서 그동안 추진한 여성농업인정책을 일·가정 양립, 건강행복권 측면에서 조사한 결과, 보육과 출생 분야에서는 여러 지원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출산급여 지급과 여성농업인행복바우처가 가장 호응이 높았다.

최 연구관은 “농진청은 농기계 교육·개발, 편이장비 보급 등에 주력하고 있다”며 “영농 가사도우미, 농가도우미제도 인기가 많은데, 수혜대상을 고령가구까지 확대하고, 행복나누기사업으로 연계해 여성농업인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지역 특성에 맞춰 제도 완화해야
일본 사례를 보면, 지역별 육아체계는 여성이 일하기 쉬운 환경으로 정비하고 있다. 아이를 맡기는 여성과 아이돌보미로 일하길 희망하는 지역주민을 연계해 체계적인 제도를 이룬 것.

최 연구관은 “우리나라도 제한을 두지 말고, 지역 특성과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육아할 수 있도록 제약을 풀어야한다”며 “또 육아뿐만 아니라 노부모를 부양하는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공동으로 돌봄을 확대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제도로 나가야 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