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산물종합가공센터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은?

농산물종합가공센터 활용 강화를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높다. 이에 따라 농산물종합가공센터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활성화 계획 등을 농촌진흥청 농촌자원과 관계자에 듣고 점검했다.

농산물종합가공센터 활성화를 위해서는 전담인력 확보와 경쟁력 있는 상품 개발, 안전식품 생산 지원, 창업 준비부터 자립경영까지 원스톱 창업보육 서비스 등이 종합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현장의 목소리가 높다.(사진은 기사 특정내용과 무관)
농산물종합가공센터 활성화를 위해서는 전담인력 확보와 경쟁력 있는 상품 개발, 안전식품 생산 지원, 창업 준비부터 자립경영까지 원스톱 창업보육 서비스 등이 종합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현장의 목소리가 높다.(사진은 기사 특정내용과 무관)

 

농진청, 품질․안전관리 지원하고 트렌드 상품개발
마케팅․기관협력에 초점 맞춰 지원강화 계획

설치·운영 목적은?
농산물종합가공센터는 농업경영체의 가공·창업 역량을 높이고,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농외소득을 창출하기 위해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설립한 농업경영체 공동 이용 가공시설이다. 농촌진흥청은 2010년부터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조성을 지원해 창업교육 프로그램 운영, 시제품 개발지원, 분야별 전문가 기술지원 등의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7년까지 110곳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96곳을 조성했고, 7곳을 조성 중으로, 이는 농업인등의 농외소득 활동 지원에 관한 법률 제7조에 근거하고 있다.

운영 문제점과 원인은?
HACCP 인증 의무화 전면 시행(2021.12) 등 강화되는 식품안전 정책에 대응해 농산물종합가공센터의 농업인 생산제품에 대한 품질·안전관리 지원이 시급한 상황이다. 적합한 전담인력 또한 부족한 게 현실이다.

1인가구와 고령인구 증가 등 소비계층의 다양화·개성화로 맞춤형을 지향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어, 빠른 트렌드 변화를 상품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 강화도 필요한 상황이다.

운영 활성화 추진 방향은?
농촌진흥청은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전담인력 확보를 통한 지속 가능한 안전식품 개발과 생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농산물 가공사업은 식품위생·안전, 가공기술, 각종 법률·제도 정보 제공 등 전문성이 매우 필요한 분야로 농산물종합가공센터의 전담인력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농진청은 관련 부처와 긴밀한 업무협력을 통해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전담인력 확보를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HACCP 인증에 따른 업무량 증대, 정책과 연계된 창업보육 수요 증가 등으로 인한 전문인력 증원 필요성을 인정받아 2022년에 35명의 인력을 확보했는데, 앞으로도 지방농촌진흥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농산물종합가공센터의 전담인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경쟁력 있는 상품 개발과 안전한 가공식품 생산 확대도 지원한다.

각 지역 농특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 개발을 위해 상품개발 전용공간을 조성하고, 생산제품의 품질·안전관리를 상시 지원할 수 있도록 자체 품질검사실을 설치하고 있다. 또한 농식품 가공기술 공유회를 개최해 농진청이 개발한 우수한 R&D 기술이 현장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농진청은 지속적인 인프라 확충과 기술지원을 통해 농가들이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경쟁력 있는 가공품을 개발·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농산물종합가공센터 활성화를 위해 수요자 맞춤형 원스톱 창업보육 서비스도 강화한다.

농산물종합가공센터는 창업 준비단계 농업인에게는 가공기술, 법률 등 기본적인 창업교육과 정보를, 창업경영체에게는 제품 품질향상 컨설팅, 홍보·마케팅 등을 통해 자립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이처럼 ‘창업준비부터 자립경영’까지 전 과정에 걸친 원스톱 창업보육 서비스를 원활히 제공하기 위해서는 현장 지도인력의 역량 뒷받침이 중요하다는 게 농진청의 판단이다. 이를 위해 농진청은 농업기술원의 기능을 강화해 매년 시·군 담당자 수준별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현장 컨설팅을 진행 중이다. 

또한 농식품부(각종 정책 지원 등),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HACCP 인증 컨설팅 등), 한국농업기술진흥원(가공기계 현장기술지원 등) 등 유관기관과 협력을 강화해 현장지원 영역을 더욱 확장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