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전남농업기술원, 기후변화 대응 상생발전 업무협약
각 지역서 이론과 현장 교육 교차 진행

조영숙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사진 오른쪽)과 박홍재 전라남도농업기술원장은 지난 19일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상생발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조영숙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사진 오른쪽)과 박홍재 전라남도농업기술원장은 지난 19일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상생발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상북도농업기술원(원장 조영숙)과 전라남도농업기술원(원장 박홍재)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상호 우위에 있는 특화품목 중심의 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 19일 체결했다.

협약에는 ▲농업인 교육과정 교류 ▲교육훈련 정보교류와 상호자문 ▲교육콘텐츠 공유 등 농업교육 전반에 대한 상호협력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두 기관은 경북의 포도·사과, 전남의 아열대 작물 등 비교우위 작목을 대상으로 영농시기에 농업인이 직접 방문해 이론과 현장 교육을 받도록 진행할 계획이다.

올해는 시범적으로 7월에 전남지역 농업인을 대상으로 포도 재배 기술 교육을 경북에서 실시하고, 10월에는 경북지역 농업인을 대상으로 한라봉 등 만감류 교육을 전남에서 실시한다.

경북도의 경우 평균기온이 지난 45년간 0.63℃ 상승해 아열대기후로 변화되며 아열대 작물의 재배면적은 46㏊로, 대부분의 시군에서 재배하고 있어 전문교육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전남도 포도 재배면적은 269㏊로 새로운 재배 기술 습득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경북 포도 전문가의 재배 기술교육과 현장체험이 필요한 실정이다.

조영숙 원장은 “경북-전남 간 지역특화작물에 대한 교차 교육은 새롭고 선진화된 재배 기술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농업교육의 질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홍재 원장은 “이번 협약으로 전남과 경북 농업인이 우수한 기술과 노하우를 배워 농가소득을 더욱 높이고 더 나아가 K-과수, K-푸드로 성장하는 모델이 만들어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