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5대 건강식품에 선정
서양 재료와 조리법 가미해
새롭게 탄생한 김치의 매력 

■ 박보경의 요리명가 제철&건강 레시피

박보경 Scook청담요리학원 대표
박보경 Scook청담요리학원 대표

김치는 우리 전통 발효식품입니다. 미국의 헬스지가 2008년에 게재한 기사에서 그리스 요구르트, 인도의 렌틸콩, 일본의 낫토, 스페인의 올리브유와 함께 한국의 김치를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했지요.

우리 식탁에 늘 빠지지 않고 오르는 반찬, 김치는 어딜 가도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그 가치를 사실 잘 알지 못하고 먹을 때가 많습니다. 김장철이 지나 맛있게 익어가는 김치가 가정마다 있을 텐데요.

우리 집은 지난해 11월 말에 김치를 담갔지요. 배추김치, 총각김치, 갓김치와 파김치 등 4종류의 김치를 담아 반찬으로도 먹고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댁에도 맛있게 익어가는 김치가 있지요? 

맛있게 익은 김치로 반찬으로의 김치가 아닌 김치를 활용한 이색요리를 소개합니다. 우리 김치로 다양한 음식을 만들 수 있지요. 

김치가 주재료로 들어가는 김치김밥부터 시작해 김치만두, 김치볶음밥, 김칫국, 김치찌개, 김치찜, 김치말이국수 등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종류의 김치 활용 음식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우리가 매일같이 늘 먹는 반찬으로서의 김치가 아닌 서양 재료와 조리법을 가미해, 한식재료와 서양조리법이 만나 새롭게 탄생한 레시피로 김치의 매력을 색다르게 느껴보길 바랍니다. 

김치아란치니

▲재료 및 분량

-밥 1공기, 김치 100g, 당근 40g, 양파 1/4개, 베이컨 3줄, 옥수수 20g, 다진 마늘 1큰술, 식용유, 소금, 후추 약간씩, 밀가루 1/4컵, 빵가루 1/2컵, 달걀 1개, 베이비채소 약간 

-겨자마요소스 : 마요네즈 2큰술, 씨겨자 1큰술, 꿀 1/2큰술, 간장 1/2작은술, 

-토마토미트소스 : 토마토소스 1컵, 다진 소고기 50g, 당근 20g, 양파 50g, 다진 마늘 1작은술, 물 1/4컵

▲만드는 법

①모든 재료는 잘게 썰어 준비하고, 김치는 속을 털어내고 물기를 짠다. 

②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양파를 볶다가 당근, 김치, 베이컨을 넣어 볶는다. 

③②에 밥을 넣고 잘 섞은 뒤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춘 후 식힌다.

④③의 김치볶음밥 속에 치즈와 옥수수알을 넣고 둥글게 빚어 밀가루, 계란물, 빵가루 옷을 입혀 기름에 노릇하게 튀긴다. (에어프라이어에 200℃ 10분) 

⑤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양파, 당근, 다진 소고기를 넣어 볶다가 토마토소스와 물을 넣고 5분간 끓여 미트소스를 만든다. 

⑥분량의 재료를 넣어 겨자마요소스를 만든다. 

⑦김치아란치니에 겨자마요소스와 토마토미트소스를 곁들여 먹는다.

 

김치에그인헬

▲재료 및 분량

-달걀 3개, 피자치즈 1/3컵, 다진 청양고추 1개, 물만두, 바게트빵, 식용유 약간, 바질 약간

-김치토마토소스 : 쇠고기다짐육 100g, 김치 60g, 양파 1/2개, 당근 30g, 청피망 1/2개, 다진 마늘 2큰술, 토마토소스 400g, 육수(또는 물) 1과 1/2컵

-마늘소스 : 마요네즈 3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원당 1큰술

▲만드는 법
①양파, 당근, 피망과 김치는 다진다.

②팬을 달군 후 기름을 넣고 ①의 채소와 마늘, 김치를 넣어 볶은 다음 토마토소스를 넣어 볶다가 육수를 붓고 10분 정도 끓여 소스를 만든다.

③②에 소금과 후추를 넣어 간을 맞춘 후 달걀을 넣어 뚜껑을 덮고 반숙정도로 익힌다.

④③에 피자치즈와 청양고추, 바질을 넣고 튀긴 물만두를 얹어 완성한다.(기호에 따라 바게트빵을 곁들인다.)

‘에그인헬’은 토마토소스에 채소와 달걀을 넣어 만든 스튜. 소스 안에 달걀 반숙이 떠 있는 것이 꼭 지옥 속에 있는 달걀과 같다고 해 ‘에그인헬’이라고 불리게 된 음식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