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 나온 뒤 대기업 근무…제대로 가장 노릇
노래하고 싶어서 사표 내고 맥주집 열어 콘서트
​​​​​​​로커 인생 30여년…신조음계 ‘나만의 꿈’ 재조명

■만나봅시다- 밴드에 웃고 밴드에 울었다…‘부활’ 7대 보컬 이성욱의 홀로서기, 그 후

“수제맥주전문점인데, 노래를 하면 여기가 콘서트장이죠. 그런데요, 콘서트를 한다는 건 비밀리에 준비합니다. 알려지면 일대 좁은 거리가 온통 마비되거든요. 하하하.”
밴드 ‘부활’의 7대 보컬 출신으로 더 알려진 가수 이성욱의 말이다. 꽃다운 나이에 밴드 ‘아기천사’를 거쳐 ‘신조음계’와 ‘부활’의 보컬에 이르기까지 그는 지난 세월 밴드에 웃고 밴드에 울었다. 
홀로선 지 10여년, 그동안 대기업에도 다녔다가 노래가 너무 하고 싶어서 자신만의 콘서트를 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경기 남양주시 별내면 아파트단지 주변 먹자골목에 자리한 맥주집이다. 

가수 이성욱은 어린 나이에 가요제 1등을 하고, 고등학생 때 앨범을 내고, 보컬로서 밴드에서 활동했던 지난 시간에 대해 “그냥 운이 좋았던 것 같다”고 돌이켰다. 
가수 이성욱은 어린 나이에 가요제 1등을 하고, 고등학생 때 앨범을 내고, 보컬로서 밴드에서 활동했던 지난 시간에 대해 “그냥 운이 좋았던 것 같다”고 돌이켰다. 

"가게 없었다면 빚더미 올라앉아"
“중학교 동기가 하던 술집을 넘겨받았다가 호주에서 맥주 양조를 공부하고 온 후배가 있어서 수제맥주전문점으로 살짝 방향을 틀었어요. 처음 오픈했을 때는 아내가 직접 피자를 굽는 등 맛집으로 알려졌죠. 지금은 직접 굽지는 못하고요, 대신 맛있는 수제맥주를 보다 저렴하게 내놓고 있습니다.”

부활에서 나와 한동안 대기업을 다니면서 모처럼 가장 노릇에 충실했다. 그렇다고 노래를 포기했던 건 아니다. 야근에 시달리면서도 시간이 날 때마다 그를 찾는 무대를 외면하지 않았다.

노래와 가수에 대한 그의 욕심과 열정을 알았기에 아내도 마지못해 사직을 허락했다. 하지만 돌연 사표를 날리고 나니 불안이 엄습해 왔다. 비록 코로나19 전이었지만 설 무대가 마땅히 주어지지 않을 것이란 게 불 보듯 뻔했다. 

“권리금도 터무니없이 많이 줬다는 것을 나중에 알았어요. 음악 하는 사람들이 물정을 잘 알기란 쉽지 않죠. 코로나19를 지나면서 행사도 없고, 아무것도 없는데 이 가게마저 없었다면 아마 빚더미에 올라앉아 있지 않았을까요.”

7년 전, 그렇게 가게를 열고 손님을 맞고 있다. 김태원, 박완규, 정단 등 부활 전·현 멤버들이 와서 함께 노래도 부른다. 그때마다 몇 시간 전부터 가게 앞에 줄이 길게 늘어서 차량 통행은 물론 골목 진입도 어렵다고. 

“이 지역에서 먹고사는 소상인이 다 됐거든요. 콘서트도 좋지만, 이런저런 것들을 신경 써야 합니다.” 

최근에는 고(故) 가수 박정운 추모곡을 녹음했다. 박정운과 절친했던 가수 박준하와 김태원이 친분이 있는 사이라서 우연찮게 참여하게 됐다. “정운 선배가 노래를 참 잘했어요. 일본 출신으로 세계적으로 알려진 쿠보타 토시노부에 견줄 만한, 흑인 음악에서 볼 수 있는 리드미컬하고 정열적인 그런 소울풀한 목소리를 내는 가수는 드물거든요.”

1990년 포토뮤직 가요제 1등
이성욱은 1991년도에 아기천사 보컬로 참여해 앨범을 냈다. 고등학생이 가수로 데뷔한다는 게 쉽지 않았던 때, 그는 ‘기죽지 않아서’라고 당시를 회상했다. 음악잡지사에서 주최하는 가요제에 나갔던 게 계기가 됐다. 

“음악 하는 친구가 ‘주니어’ 가요제에서 대상을 차지했어요. 내 실력이 궁금했죠. 고등학교 1학년 때인데 ‘포토뮤직’ 가요제에 나갔죠. 그만 1등을 하고 말았어요.” 

매월 예선을 치르고, 예선 통과자들이 겨루는 연말 결선 자리에서다. 1990년 이야기다. 기획사를 만나 앨범을 준비하다, 故 가수 신해철이 보컬로서 앨범을 준비하던 밴드 아기천사에서 보컬을 급하게 찾는다고 해서 아기천사 2집 앨범에 참여하게 됐다. 신해철은 아기천사를 나온 직후 ‘무한궤도’를 결성한 뒤 MBC 대학가요제에 나갔다. 

“그러니까 데뷔는 해철 형보다 빠른 거였죠. 앨범을 내고 나니까 음악적인 어떤 그런 느낌이 ‘뿜뿜’ 막 생겼어요. 내 갈 길은 시키는 노래나 해서 스타가 되는 게 아니다, 음악적 가치를 추구해야 한다, 그러면서 홍대 언더그라운드에서 활동했죠. 완전 미친 거였죠. 하하하.” 

인디, 록, 메탈로 분류되는 신조음계에서 보컬로 활동하며 두 장의 앨범을 냈다. 당시 그가 작사·작곡·편곡에 참여한 ‘나만의 꿈’이 드라마 ‘응답하라 1994’에 삽입곡으로 쓰이면서 재조명을 받았다. ‘나에게 살아가는 힘이 돼준 건 내 곁에 함께했던 음악소리 예 누구나 같은 길을 걸을 순 없어….’ 

신조음계 시절에도 생활고를 벗어날 수 없었다. PC방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데, 김태원이 찾아와 부활 보컬을 맡게 됐다. 2000년 발매된 부활 7집 앨범 컬러(Color)에서 그의 탄탄한 발성과 고음, 그리고 아름다운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학교 다닐 때 성적이 좀 좋았어요. 부활을 나와서 대기업 통신사에 면접을 봤는데 덜컥 합격했어요. 휴대폰 요금을 정하는 업무를 맡았죠.” 

서울에서 나고 자란 가수 이성욱은 처가가 있는 경남 밀양 얼음골에서 노후를 보내는 게 꿈이다. 어릴 적 경북 영덕 외가에서 쌓은 추억과 닮은 데가 많아서다. 

“일곱 살 때까지 오줌싸개였어요. 외할머니께서 어느 날 개구리 뒷다리 양념구이를 해주셨는데 정말, 거짓말처럼 다 낳았어요. 얼음골은 사과가 유명한데, 글쎄 장인·장모님이 몇 년 전에 사과밭을 팔아버렸어요. 지금 땅값이 다섯 배나 올랐다고 해요. 오른 땅값만큼 벌어야 되살 수 있을 텐데, 맥주를 얼마나 팔아야 그 돈을 모을 수 있을까요.”

가수 이성욱은 시종 유쾌한 웃음과 뛰어난 말솜씨로 좌중 없는 맥주집에 파문을 일으켰다.

밴드 '부활'을 이끄는 김태원(사진 오른쪽)과 가수 이성욱이 맥주집 콘서트를 갖고 있다.
밴드 '부활'을 이끄는 김태원(사진 오른쪽)과 가수 이성욱이 맥주집 콘서트를 갖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