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퇴액비 중심에서 바이오차 등 다각화 처리방식 필요성 높아져
한돈협회·농협경제지주 ‘가축분뇨 처리·이용 다각화 토론회’ 개최

지난 12일 국회에서 열린 토론회에서는 탄소중립을 위해 가축분뇨의 처리와 이용도 다각화돼야 한다는 주장이 한목소리로 제기됐다.
지난 12일 국회에서 열린 토론회에서는 탄소중립을 위해 가축분뇨의 처리와 이용도 다각화돼야 한다는 주장이 한목소리로 제기됐다.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의 일환으로 기존 퇴액비 중심의 가축분뇨 처리에서 정화방류 확대와 비농업계 이용 확대 등이 모색되는 등 다각화 처리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한한돈협회와 농협경제지주 등이 ‘탄소 중립을 위한 가축분뇨 처리·이용 다각화 토론회’를 지난 12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개최해 이목이 집중됐다.

이명규 상지대 교수의 ‘탄소중립 시대에 따른 가축분뇨 관리 방향’, 한상권 축산환경관리원 본부장 ‘가축분뇨 처리 이용 다각화 사례’ 주제발표가 있었다. 종합토론에는 서준한 농림축산식품부 축산환경자원과장, 김양동 환경부 수질수생태과장, 권오성 경북도청 축산정책과장, 조진현 대한한돈협회 전무, 김우진 농협경제지주 자연순환팀장, 노학진 한국유기질비료산업협동조합 이사장 등이 함께 해 토론을 이어갈 예정이다.

손세희 한돈협회장은 “이번 토론회가 탄소중립 시대에 따른 가축분뇨 관리방향에 대한 다양한 논의와 함께 가축분뇨 처리 이용의 다각화 사례와 다양한 실천방안과 정책방향이 모색되길 바란다며, 탄소중립 시대에 직면한 도전과 기회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가축분뇨 처리와 이용에 대한 혁신적인 방안이 도출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토론회에서는 바이오차와 같은 가축분뇨 새로운 처리방식 도입, 고체연료의 화석연료 대체효과, 통합 바이오가스 운영 등 국내 가축분뇨 처리방식의 다각화 추진 성과와 향후 과제에 대한 논의도 심도있게 진행됐다.

반면, 시설설치 과정에서 복잡하고 까다로운 인허가 규정, 주민 수용 등이 시장 확대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어,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 대응하는 관련 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