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농업로봇·식물공장 등 전문가 양성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농업의 첨단산업 대전환을 목표로 스마트농업연구회를 지난 10일 설립했다.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농업의 첨단산업 대전환을 목표로 스마트농업연구회를 지난 10일 설립했다.

경상북도농업기술원(원장 조영숙)은 지난 10일 상주 스마트팜혁신밸리에서 소속직원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농업연구회’ 발대식을 가졌다.

스마트농업연구회는 농업의 첨단산업화로 열어가는 지방시대라는 도정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주체역할을 하게 된다. 전문역량을 강화하고, 첨단 미래기술을 습득하며, 이를 토대로 전문가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연구회 설립 필요성이 대두돼 구성하게 됐다.

스마트농업연구회는 새로운 농업으로서 선도적 역할을 하는 첨단기술과 융합적 사고, 지식을 갖춘 전문가 그룹을 양성해 경북형 스마트농업 경쟁력을 강화에 주력한다.

스마트농업의 경쟁력을 높일 분야는 센서·IoT·환경제어·디지털트윈 등 ICT 기술, 빅데이터·생육 모델링 등 인공지능 분석기술·방제, 수확 등 로봇산업기술, LED 순환식양액기·실내환경 제어 등 식물공장 기술 등이 대표적이다.

향후 인공지능, 로봇, IT 기술 등 관련 기술을 보유한 기업, 대학과 시군 농업기술센터도 함께 참여해 협업하는 스마트농업 협의체를 구성하고, 시너지를 올릴 계획이다.

조영숙 원장은 “스마트농업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생육환경을 조성해 노동력, 에너지, 양분을 적절히 투입하는 기술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춘 전문가 양성에 힘쓰겠다”며 “스마트농업연구회는 농업소득은 두 배로 올리고, 농업은 첨단산업으로 대전환하는 계기를 만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