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G7 정상회의서 확대 선언

지난 20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G7 정상회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식량원조를 2배 확대하기로 선언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지난 20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G7 정상회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식량원조를 2배 확대하기로 선언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WFP “대한민국은 기아 해결 모범사례” 환영 성명
정부, 쌀값 안정·보관비용 절감 등 기대

내년부터 식량위기국에 지원되는 원조용 쌀이 10만톤으로 확대된다. 지난 20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G7 정상회의 확대 세션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유엔세계식량계획(WFP)을 통해 식량위기국에 매년 5만톤 지원이 이뤄지는 것을 10만톤으로 두 배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우리나라는 2018년 식량원조협약(FAC) 가입 이후 매년 5만톤을 5개국 내외의 식량위기국에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300만명 이상의 난민과 이주민의 단기 식량문제 완화에 도움을 받고 있는데 내년에 최대 600만명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걸로 예상된다.

유엔세계식량계획도 이번 결정에 즉각 환영 성명을 밝혔다. 신디 매케인 유엔세계식량계획 사무총장은 “대한민국은 과거 지원을 받던 나라에서 오늘날 WFP를 지원하는 나라로 거듭난 기아 해결의 모범사례”라며 “불과 한 세대 만에 한국은 선진국 대열에 합류해 매년 WFP가 수백만명을 배고픔으로부터 지켜내도록 도와주는 든든한 공여국”이라고 감사를 전했다.
특히 올해는 세계 최대규모의 인도적 지원기관인 WFP 설립 60주년이자 우리나라가 식량구호를 요청한 지 60년째 되는 해이기도 하다.

이번 원조물량 확대는 이미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긍정적 의사를 내비친 바 있다. 지난 4월11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최춘식 국민의힘 의원은 “UN을 통해 쌀 5만톤을 주고 있는데 보관비용과 수매비용으로 1년에 1조원으로 들어가는 것보다 원조를 늘리면 명분도 가져갈 수 있다”고 제안했다.

정황근 장관은 “남는 쌀을 3년 보관하고 주정이나 사료로 쓸 수밖에 없고, 1만톤 처리에 230억원 결손이 난다”며 “1만톤 원조에 100억원 예산이 들어가는데 점진적으로 늘려가도록 방향을 잡겠다”고 답변했다.

원조물량이 늘어나면서 쌀 가격 안정과 보관비용 절감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매년 생산량의 5.6% 정도가 쌀이 남는데, 올해 초과 공급량은 23만톤 수준이다. 지난해 양곡 보관비용도 885억원이 집행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