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민석 의원-조경태 의원 “정부·지자체 지원 법안 통과 협력”

대학생을 위한 천원의 아침밥 사업 전국 확대를 위한 토론회가 지난 3일 국회에서 열렸다.
대학생을 위한 천원의 아침밥 사업 전국 확대를 위한 토론회가 지난 3일 국회에서 열렸다.

최근 대학가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천원의 아침밥’ 사업의 전국 확대를 논의하기 위한 토론회가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경기 오산), 국민의힘 조경태 의원(부산 사하을)과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공동 주최로 지난 3일 국회에서 열렸다.

‘천원의 아침밥’은 학생 1000원, 농림축산식품부 1000원, 대학이 3000원~5000원을 분담해 제공된다. 쌀 소비촉진, 학생 건강증진, 식비 경감 효과로 대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자 사업이 확대됐다.

토론회에서는 사업의 중요성과 추진 성과를 공유하고 전국 확대를 위한 어려움과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한편, 대학의 재정적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지자체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토론장 앞에는 대한영양사협회가 준비한 ‘천원의 아침밥’ 전시가 눈길을 사로잡았다.

조경태 의원은 “먹는 문제에 있어서 만큼은 정파와 정당을 떠나 여야가 합심해야 한다”면서 “천원의 아침밥 사업이 확대 시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안민석 의원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천원의 아침밥 사업을 지원하는 법안을 대표발의했는데 여야 협치로 통과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는 당초 69만명에서 150만명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참여대학을 추가 모집하고 있다. 부실식단이 제공되는 걸 예방하기 위해 현장점검에 나서고, 학생 만족도 설문조사와 간담회도 지속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대학 재정부담 완화를 위해 지원 단가 인상분을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하는 방안을 기획재정부와 협의 중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