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근거 조목조목 나열하며 국회에 재논의 요청

정황근 장관은 양곡관리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부의 요구가 의결되자 즉각 반대입장문을 내놓으며 국회에 재논의를 요구했다.
정황근 장관은 양곡관리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부의 요구가 의결되자 즉각 반대입장문을 내놓으며 국회에 재논의를 요구했다.

국회 농해수위에서 야당 단독으로 양곡관리법 개정안의 본회의 부의 요구가 의결되자 농림축산식품부 정황근 장관은 12월28일 오전 반대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정 장관은 “양곡관리법 개정안은 쌀 산업의 지속적인 유지, 발전을 위해 추진했던 그동안의 많은 노력들을 수포로 만들 것”이라며 “남는 쌀을 의무 매입하면 쌀 공급과잉과 불필요한 재정부담을 심화시키고, 쌀값을 오히려 하락시켜 농업인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정 장관은 이어 쌀 시장격리 의무화로 농업인이 쌀 생산을 유지할 강력한 동기를 부여해 쌀 공급과잉 구조가 심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도 2030년에 60만 톤 이상이 초과 공급되고, 쌀값도 80kg 기준으로 현재보다 8% 이상 낮은 17만 원 초반에서 정체될 것으로 분석했다고 덧붙였다. 

연평균 1조 원 이상의 재정부담으로 청년농업인, 스마트농업 육성과 같은 미래 농업 발전과 취약계층의 건강한 식생활 지원 등에 사용해야 할 예산 확보가 어렵다는 점,  밀과 콩 등으로 생산 전환을 어렵게 해 자급률 향상에 걸림돌이 되고, 쌀에만 많은 재원이 투입돼 다른 농축산물과의 형평성에도 어긋난다는 점 등 반대근거를 조목조목 나열했다. 

정황근 장관은 “농업농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쌀 산업이 든든하게 받쳐줘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전혀 이견이 없다. 역대 최대 물량인 45만 톤 시장격리 대책 발표 직후, 산지쌀값은 가장 큰 증가 폭인 16.7% 상승하며 반등했고, 현재 18만 6천 원선에서 유지되고 있다”며 “정부는 가루쌀 재배 확대, 전략작물직불제 도입 등을 통해 적정생산과 쌀 수급균형을 회복하고, 일시적인 수급불안은 농가경영이 불안하지 않도록 과감한 시장격리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