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력 부족 심각

동시지방선거, 공공희망근로 인력난 부추겨
농산물가격하락, 인건비인상 등 삼중고 겪어

강원도 태백시 삼수동에서 하우스 곰취를 재배하고 있는 황삼녀(48)씨는 요즘 하루가 모자랄 지경이다. 새벽같이 일어나 저녁 늦게까지 일하지만 제철 맞은 나물을 다 수확할 수 있을지 걱정이 많다. 하우스가 33.057㎡나 돼 작업을 서둘러야 하지만 일꾼을 구하지 못해 더디기만 하다. 그나마 동네 할머니들이 일손을 돕고 있지만 차량지원에 매끼 식사, 간식까지 챙기다 보니 정작 자신의 일만 늘어나는 처지다. 정부에서 희망근로자를 지원해준다 하지만 그마저도 남의 일. 희망근로자 대부분이 힘든 농사일을 기피하기 때문에 오히려 인력부족을 부추기고 있다.

일손 부족으로 허덕이는 농촌
가장 바쁘다는 봄철, 농촌에서는 요즘 황삼녀 씨처럼 일손부족으로 울상 짓는 농가들이 늘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본격적인 영농철로 접어들면서 일손이 크게 달리는데다 오는 6월 2일 치러  지는 지방선거와 겹치면서 그나마 남아 있던 노인들은 물론 원주민들마저 일당이 많은 선거운동원이나 희망근로로 대거 빠져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농가들은 어렵게 일손을 구한다 해도 품삯이 지난해에 비해 50%이상 올라 애를 태우고 있다. 인근에서 일꾼을 구하고 있으나 교통비 등 추가 인건비 부담으로 품삯이 남자가 6만~7만원, 여자는 4만~5만원으로 지난해에 비해 평균 1만5천원 이상 올랐다.
특히 올해는 이상기온으로 수확량이 떨어지는 등  채산성이 악화되고 있는 형편에서 인건비를 무턱대고 올릴 수도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벼농사를 짓는 김순녀(55·군산시 해망동)씨는 “농촌 일손 부족현상이 해마다 되풀이되고 있어 농사를 짓는 데 애를 먹는다.”며, “특히 지방선거 운동원들로 빠져가고 있는 데다 품값이 올라 재료비도 안 나오는 농사를 짓는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게다가 농가 부녀자의 경우 인력보조에 매끼 식사, 간식을 준비해야 하는 등 삼중고를 겪고 있어 고충이 배가 되고 있다.
한편 지난해부터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희망근로 프로젝트 사업으로 인력 대부분이 빠져나간 데다 호우로 농작물이 망가져 농가 부담을 가중시키는 등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희망근로’가 농촌일손 부족 주범
최근 시행되고 있는 ‘희망근로’가 노동력 부족현상을 오히려 부채질 하며, 인건비까지 상승시키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고령인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농촌인력이 힘든 농사보다는 대우가 좋은 희망근로 쪽으로 몰리고 있기 때문이다. 희망근로자는 일당 3만6천원과 휴가 및 4대 보험까지 보장하고 있어 50~60대 부녀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것. 상황이 이렇다 보니 막상 농사를 보조해줄 수 있는 인력은 70~80넘은 사람밖에 없다.
충북 옥천에서 복숭아 농사를 짓는 장현철(46)씨는 “예년 같으면 동네 아낙네들의 손을 빌려 하루면 끝냈을 일이지만 올해는 좀처럼 일손 구하기가 쉽지 않다.”며, “지금부터 과일솎기 등을 해야 하는 농가입장에선 한해 농사의 성패가 걸린 상황인데 어려운 농촌가계를 돕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희망근로’가 농번기철에는 역기능을 불러오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이러한 인력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농림수산식품부에서는 4월부터 6월까지 전국 시·도와 시·군, 농협 등 1,300여 곳에 농촌일손알선창구를 개설하고 농가들의 신청을 받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또 행전안전부와 협의해 희망근로인력을 농촌 일손 돕기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고, 노동부와 협의해 지난해 1,000명이던 농축산분야 외국 인력을 올해 2,000명으로 늘렸다고 밝혔다.
아울러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협의해 6월 지방선거 기간 중 지자체의 농촌 일손 돕기가 ‘공직선거법’에 저촉되지 않도록 농촌 일손 돕기 추진지침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