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경기도 교육국 김동근 국장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교육받을 수 있게 한다”

지난해 11월 전국 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경기도 교육국이 출범했다. 출범 전부터 교육청 및 일부단체들과의 마찰로 진통을 겪기도 했지만 출범 6개월 동안 의욕적으로 여러 교육사업들과 정책을 펼쳤다. 그동안의 교육국의 성과, 앞으로 펼쳐질 교육국의 지속적인 사업에 대해 김동근 교육국장에게 직접 들어 봤다.

교육국의 주요사업 내용은?
교육이라는 업무자체를 블루오션 개념으로 받아들인다. 교육국이 신설된 부서라 몇 배 더 열심히 일하고 있다. 새로운 일을 만들어야 하고, 교육국에 대한 인식을 시킬 뿐만 아니라 교육국의 위치도 강화시켜야 하므로 항상 새롭게 일하며 교육국의 위치를 세워나가고 있다. 특히 평생교육은 교육국 업무의 중요한 부분이다.
 평생교육법은 이미 10년 전에 만들어졌음에도 불구하고 도민의 평생교육을 추진한지는 얼마 되지 않는다. 그동안은 평생교육에 대한 책임이 교육감에 있었고 교육청은 아무래도 초중고의 제도권 교육에 집중하다보니 제도권을 벗어난 범위의 교육에 대해서는 소홀한 측면이 있었다고 본다. 2007년 12월 법 개정 이후 도지사가 평생교육에 대해 책임을 맡게 되고 지난해 11월 교육국이 생기면서 평생교육이 중요한 교육국의 사업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그 외에 학교지원 사업과 대학유치 협력사업도 교육국의 주요 업무다.

평생교육의 구체적 계획과 방법은?
현재 우리 사회에서 교육은 초·중·고교에서 대학으로 이어지던 제도적 교육체계가 아닌 중년과 노년에 이르기까지 매일 새로운 것을 배워가는 평생교육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앞으로 도민들의 의견과 수요를 반영한 교육정책을 수립해 원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교육을 이용할 수 있는 도민 수요 중심체계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겠다.
 또한 교육국을 통해 평생교육과 대학유치, 학교교육지원 등 기존 업무를 강화하고 교육관련 새로운 시책들을 개발해 도민들에게 보다 나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겠다.
 스웨덴, 핀란드, 일본 등 선진국의 평생교육 사례를 보면 스스로 자기에게 필요한 학습을 위한 동아리나 소모임들이 활발하다. 우리도 일자리를 얻기 위한 학습, 봉사를 위한 배움, 취미활동 등 각종 소모임 동아리를 도민이 10명 이상 원하면 지원해줄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물론 모임의 성격에 따라 지원 내용과 방법에는 차등을 둘 예정이다.

대학유치에 집중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대학은 지자체 행정에 있어서 사각지대였다. 그러나 대학유치가 지역에 미치는 영향은 사회, 경제적으로 크다. 전체 고등학교 졸업생중 70%를 전국의 대학이 수용할 수 있는데 경기도는 40% 밖에 수용을 못한다. 그동안 수도권정비법에 막혀 대학신설이 안된 이유고 경기도 학생들은 충청도와 강원도까지 밀려가서 경제적 손실과 더불어 상실감까지 느껴야 했다. 미군공여지와 포함된 주변지역에는 대학이 올수 있는 호기가 생겼는데 경기도 전체면적의 51%다. 바로 우리나라 유수의 대학을 민선4기에서 본격적으로 유치하고 있는 이유다. 대학이 표방하는 글로벌과 창의성이란 두 가지 가치가 경기도에 존재하므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고 서울대, 이대, 서강대를 비롯 유수의 대학들이 이미 착공 중이거나 이전 MOU를 맺고 있다.

효과적 교육 투자로 도서관 확충을 꼽았는데... 
경기도의 공공도서관은 올해 준공되는 것까지 합치면 166개가 된다. 민선4기 이전의 83개에서 배로 성장했다. 도서관은 정보, 지식나눔, 학습의 기능들이 같이 가야한다. 일정 수준의 규모가 있고, 운영 인력의 전문성이 갖춰져야 한다. 교류와 지역사회의 중심이 되는 것이 신설되는 도서관의 방향성이다. 이외에도 작은도서관 사업은 도민 누구나가 도보로 15분 거리에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게 동네 작은 도서관을 많이 만드는 사업이다. 앞으로 지금은 시군별로만 통합돼 있는 도서관 대차서비스를 도 이용증 하나만으로 경기도 어디에서나 이용가능하게 통합시킬 예정이다.
 이외에도 교육과 학습에 있어서는 소외계층이 없게, 경기도민 누구나 원하는 사람에게는 배움의 기회가 주어지고, 또 배움의 즐거움을 함께 하도록 하겠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