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까지 공동체회사 3,000개 육성

농어촌 활력의 중심이 될 농어촌 공동체회사가 뜬다. 16일 농림수산식품부는 농어촌의 공동체를 통해 지역의 현안과제를 주민이 스스로 해결하는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농어촌 공동체회사를 적극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어촌 공동체회사는 지역 주민 또는 귀촌 인력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기업경영방식을 접목하여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함으로써 소득창출 및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조직으로서 마을단위 법인, 들녘별 경영체, 마을어업회사 등 기업경영방식의 공동체 조직을 광범위하게 포괄하는 개념이다.
최근 농어촌이 인구감소, 고령화 등으로 일자리 감소와 지역 활력 저하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는 현실을 감안, 농어촌 공동체회사를 통해 지역의 부존자원·문화·인력 등을 활용해 농어촌 문제를 해결할 새로운 대안으로 삼겠다는 것이다.
이러한 배경에 발맞춰 농식품부는 다양한 형태의 농어촌 공동체 조직이 회사형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농어촌이 활성화되도록 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는 농어촌 공동체회사에 대한 창업 상담, 정보제공, 전문가 컨설팅 등을 지원하기 위해 창업 보육센터를 지정·운영한다. 더불어 금년부터 공동체회사의 개요, 조직·회계·마케팅 등에 대한 교육과정을 신설한다.
또한 고품질 쌀 최적 경영체 육성, 자율관리어업 공동체 지원 등 농림수산식품 관련사업을 연계 지원하며, 농어촌 공동체회사가 추진하는 사업의 지역발전 기여정도, 자립성, 지역주민 참여정도 등을 심사하여 우수 사업에 대해서는 활동비, 교육비 등 필요한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앞으로 농어촌 공동체회사에 대한 인식을 조기에 확산시키기 위해 홍보에 역점을 둘 계획인데, 이를 위해 국내외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보급하고, 다양한 형태의 농어촌 공동체회사 관계자, 전문가, 지역주민, 공무원 등이 참여하는 워크숍을 개최하여 농어촌 공동체회사의 발전방안을 모색한다.
농림수산식품부 관계자는 “농어촌 공동체회사가 활성화되면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를 통해 농식품산업의 경쟁력이 강화되고, 지역활성화를 통한 인구유입, 복지서비스 확충 등 선순환 구조가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