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설된 이색 유망 전문대학 학과

■  취업가이드

8일에 수능 결과가 발표된다. 당장 대학 진학을 앞둔 수험생과 학부모들은 대학과 학과 선택에 고민이 많다. 하지만 어렵게 들어간 대학을 나와서도 경기불황으로 취업이 안돼 고민하는 청년들의 안타까운 사연들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4년제 대학에 비해 경제적 부담이 적고 산업사회에서 요구하는 각 분야의 전문적인 직업교육을 받아 취업에도 유리한 전문대학이 강세를 보일 수 밖에  없는 이유다. 특히 올해 신설된 전문대학 이색학과는 시장의 요구에 발맞춘 학과라 특히 전망이 밝을 수 밖에 없다. 전문대학 지원은 우선 자신의 적성을 고려해서 학과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적성이나 흥미, 미래의 직업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야 졸업 후 직업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계원디자인예술대학의 아트앤플레이군(과)는 아트&시어터, 미디어&퍼포먼스, 포토크리에이티브 등 시각예술의 가장 핵심적인 12개의 2년제 과정의 전공 트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각예술의 핵심적인 분야를 아우르면서 창의적인 언어를 생산하고 그것들의 활용을 기획하는 차원 높은 고등미술교육의 장을 열기 위한 체제를 지향한다. 졸업 후 진로는 공공미술, 설치미술, 미디어 아티스트, 영상디렉터, 공연연출가 등을 배출하기 위함이다.
대경대학 패션쇼핑몰과는 대한민국 최초의 쇼핑몰 전문학과로서 패션, 모델, 디자인, 경영, 컴퓨터프로그램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위해 개설되었다. 패션쇼핑몰 창업과 경영, 패션쇼핑몰 업체, 패션코디네이터로 취업 할 수 있다. 홈쇼핑 분야로의 진출도 가능하며, 쇼핑몰컨텐츠를 전공하면 쇼핑몰컨텐츠 제작업체, 웹디자인 업체, 홈페이지 개발업체로의 진출도 가능하다.
대덕대학 IPTV서비스과는 국내최초로 IPTV서비스과를 표방하며 대덕대학에 설립되었다. 인터넷과 방송통신이 융합된 IPTV서비스 기술의 전문가를 양성한다. 2012년 아날로그 방송의 전면 폐지, 디지털 방송으로의 대체에 따라 인력수요가 급증할  IPTV서비스 분야 인재를 기른다. IPTV관련 직종은 2009년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제시한 미래 유망직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IPTV관련 대기업, IPTV방송운영기관과 협력업체에서 일할 수 있다.
동아방송예술대학 복원영상디자인과는 영상산업 전반에 꼭 필요로 하는 유능한 전문인의 배출, 국내외 영상산업 전반적 시장에서 독창적인 프로덕션을 창업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목표로 시지각에 예민하게 접근되는 이상적인 복원 영상제작을 위해 디자인적 조형원리를 체득하게 하고, 영상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통찰력과 아울러 개별적으로는 창의적 복원 영상제작 수법들을 다양하게 개발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취업은 방송국, 포스트 프로덕션, 특수영상제작프로덕션, 대기업 홍보실 첨단 영상 이미지 제작업체 등.
웅지세무대학 감정평가과는 우리나라 최초의 감정평가사 취득 전문 과정이다. 이 대학은 그 동안 특화된 회계학, 경제학을 토대로 최단기간 합격을 목표로 3년제의 감정평가과를 개설 하였다. 이에 따라 감정평가사의 취득을 위한 집중교육과정을 구성하고, 학위 취득과 전문가의 꿈을 동시에 이룰 수 있는 최상의 학습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본인의 의사에 따라 공인중개사나 주택관리사도 취득할 수 있는 과정도 추가로 구성하였다. 진로는 감정평가사 취득 후 한국감정원, 감정평가법인, 각종 금융기관, 기업체에 취업하거나 개인 사무소를 개설 할 수도 있다.
전남도립대학 한국음식과 한식조리과는 궁중요리에서부터 병과실습, 저장발효식품 실습을 기본으로 하고 일본, 중국, 서양음식, 제과제빵에 이르는 조리 관련 내용을 모두 실습하며 또한 한국음식의 세계화 및 해외 조리사 파견에 포커스를 맞추어 퓨전 음식과 푸드 스타일링에 관한 기본 체계를 배울 수 있는 곳이다. 졸업 후 진로는 유명 호텔 및 한식당 단체급식업체, 외식업체로 진출 가능하며 푸드코디네이터로 활동할 수도 있다.
주성대학 의기공과는 의료복지 수요의 증가에 따라 국내에서도 최근 들어 종합병원의 재활의학과에서 근무할 의지보조기기 기사(국가면허) 및 의료장비들의 보수, 유지, 구매를 담당하는 의공산업기사 등의 필요인력에 대처하고자 개설되었다. 2008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의기공사 국가자격 제도에 따른 의료기공분야를 선점하고자 의기공과를 신설하였다. 학과 관련 자격증으로는 의공산업기사, 의료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졸업 후엔 대학병원과 종합병원 의공실, 재활과, 병의원 행정부서 의료기기 제조회사 취업이 목표다.

자료제공: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