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및 정부출연기관과 민간 등의 농업과학기술분야 연구성과를 신속하게 실용화하기 위한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오랜 진통 끝에 7일 출범했다. 이번에 새로 출범하게 된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의 주요 사업은 개발기술과 관련 제품에 대한 시험·분석·평가 업무와 기술거래 중개 및 알선, 특허 등 지식재산권의 위탁관리 업무, 농가 및 생산자 단체 등의 사업화 지원, 개발된 품종을 전국적으로 신속하게 보급하기 위한 종자 종묘 증식업무 등이다.
조직은 정원 161명에 4부 11팀 3센터로 구성됐다. 이 가운데 120명은 농촌진흥청에서 유능한 직원을 차출, 배치하는 것으로 하고 기술거래와 기술사업화 등에 필요한 인력은 외부 전문 인력을 채용한다고 한다.
국가 농업기술 연구·보급기관인 농촌진흥청은 지난해 초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심각한 민영화 논란을 겪었다. 이후 우여곡절 끝에 현행대로 존치하게 됐으나 뼈를 깎는 아픔을 견뎌내며 조직을 새롭게 정비해 왔다. 이런 과정에서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의 출범은 농진청 조직의 효율화를 도모하고 농업기술 R&D 활성화와 개발 기술의 실용화, 산업화를 앞당기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연구개발 성과의 실용화'를 이념으로 출범하는 만큼 조직의 임무에 대한 직원들의 확고한 인식과 사명감 부여가 중요한 과제로 떠오른다. 또한 농촌진흥청의 기존 기술보급 업무와의 중복을 피해면서 농업인에게 실질적 이익을 줄 수 있는 조직으로 발전해야 할 부담도 안고 있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의 설립 취지가 농촌진흥청의 연구효율 향상과 개발기술의 보급 및 산업화 촉진에 있는 만큼 정부는 이를 위해 최대한 예산과 인력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연구개발 성과의 실용화를 앞당긴다는 것은 결국 국민의 후생향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