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에와 꿀벌에 관한 놀랍고도 재미있는 이야기… (17) 누 에

■  국민공감 녹색기술 시리즈 1-잠사·양봉편
    누에와 꿀벌에 관한 놀랍고도 재미있는 이야기… (17) 누 에

<누에는 원래 야생 뽕나무 잎을 먹는 해충이었지만 누에의 비단실을 인간이 이용하기 위해 오랫동안 집에서 기르는 과정에서
 야성을 잃고 인류사회에 크게 이바지하는 자원 곤충이 됐다.>

 

세계 각국은 생물 다양성 협약 발효 이후,  유전 자원에 대한 보호에  애쓰고 있다. 누에 역시 자국의 이익을 위해 분양을 꺼리고 있는 실정이므로 현재 보존중인 유전 자원의 적극적 수집과 체계적 관리는 꼭 필요하다.

 강 필 돈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잠사양봉소재과


누에는 하늘이 내린 곤충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잠사양봉소재과 잠상자원 연구실에서는 335개 계통의 누에자원의 안전보전과 다양한 유전자원의 확보를 병행하면서 보존중인 자원들에 대한 품종육성 및 기초연구 재료 등 이들의 유용성 활용에 대한 연구를 계속 수행하고 있다.
 누에는 나비목 누에 나방과에 속하는 나방의 유충으로서, 천충, 즉 하늘의 벌레라고 한다. 누에는 원래 야생 뽕나무 잎을 먹는 해충이었지만 누에의 비단실을 인간이 이용하기 위해 오랫동안 집에서 기르는 과정에서 야성을 잃고 인류사회에 크게 이바지하는 자원 곤충이 됐다.
 누에의 1세대를 간략히 살펴보면 알, 애벌레(누에), 번데기 ,나방의 4기를 경과하는 완전 변태 곤충으로서 알에서부터 부화된 유충은 20일 동안 4회 탈피하여 5령을 경과하면서 약 20그램의 뽕잎을 먹는다. 이때 체폭이 약 7,500배로 늘어나고, 몸무게는 만 배로 성장하여 익은 누에가 된다. 익은 누에는 고치 지을 장소를 마련한 후 약48시간 동안에 약 0.5그램의 실을 토해 고치를 짓는다. 고치 짓기가 끝나면 고치 속에서 번데기로 탈바꿈한 후 10일~14일 후 나방이 된다. 성충은 즉시 짝짓기를 하고, 암 나방은 400~600개의 알을 낳은 후 약 7~9일쯤 살다가 죽는다. 알에서 개미누에까지가 약 12일, 누에기간이 약 23일 번데기에서 나방기간이 약 15일로, 짧게는 50일, 길게는 60일이 누에의 일생이다.
 누에는 오랜시간 사람과 함께하면서 다양한 형태로 변신을 하였다. 일반적으로 누에는 무늬가 없는 흰바탕을 가지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환경에 적응하면서 다양한 변이를 끊임없이 해왔다. 호랑이 무늬를 가진 호잠, 얼룩말 무늬를 가진 갈원, 검정무늬를 가진 흑잠, 그리고 갈색무늬를 가진 담흑잠 등 다양한 누에가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