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어 4배 ‘타우린’, 간 독소 분해
불포화지방산이 콜레스테롤 수치↓
​​​​​​​여러 채소와 궁합 좋아 영양 배가

 ■ 박보경의 요리명가 제철&건강 레시피

박보경 Scook청담요리학원 대표
박보경 Scook청담요리학원 대표

해마다 봄이 되면 주꾸미축제가 열릴 만큼 봄에 꼭 맛봐야 하는 식재료 주꾸미를 소개합니다. 주꾸미는 봄과 가을이 제철이며, 특히 3~5월 사이에 살이 통통하게 오르고 맛이 좋아 즐겨 먹는 식재료입니다.

주꾸미에 함유된, 피로회복에 도움 되는 타우린 성분은 오징어의 5배, 문어의 4배, 낙지의 2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타우린 성분은 간의 독소 분해 작업을 도와주며 알코올로 손상된 간을 보호합니다.

필수아미노산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천연 자양강장제로 불립니다. 불포화지방산은 혈중 해로운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뇌혈관질환이나 심혈관질환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꾸미는 봄에 알을 배는데 주꾸미알은 고소하고 감칠맛이 나며 지질, 글리코겐 등 영양 성분이 풍부합니다.

주꾸미는 구입 시 몸이 투명하고 광택이 나며 눈이 맑고 깨끗한 것을 고릅니다. 비린내가 없고 신선한 바다 냄새로 몸체가 완전하고 손상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손질 시 머리 뒷부분을 자르고 그 안의 내장을 제거합니다. 입과 눈도 가위로 잘라 제거하고 빨판을 뒤집어 보면 이빨이 있는데 이빨도 단단해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밀가루를 소량 사용해 깨끗이 주물러 물에 여러 번 헹궈 세척합니다.

주꾸미와 궁합이 좋은 여러 가지 재료로는 콩나물, 돼지고기, 미더덕 외에 각종 채소와 함께 먹으면 맛과 영양이 배가됩니다. 단, 시금치에는 옥살산 성분이 함유돼 있어 체내에서 칼슘과 결합하면 신장, 방광에 결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꾸미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꾸미와 함께 먹으면 맛과 영양이 배가되는 궁합식품 중 미나리는 독특한 맛과 향으로 봄에 입맛을 자극하는 재료입니다. 봄과 가을이 제철로 비타민A와 C, 철분, 칼슘 등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이지요. 플라보노이드, 베타카로틴 등이 항산화작용을 돕고 칼륨이 풍부해 몸속 나트륨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여성의 냉증이나 월경 과다증에 도움이 되는 채소로 잘 알려져 있으며, ‘동의보감’에 “갈증을 풀어주고 머리를 맑게 하며 술 마신 뒤에 주독을 제거해줄 뿐만 아니라 대장과 소장을 원활하게 하는 등 신진대사를 촉진한다”고 기록돼 있습니다.

미나리에는 식물성 색소인 퀘르세틴(Quercetin)과 캠프페롤(Kaempferol) 성분이 함유돼 있는데, 암세포를 죽이고 암세포 증식을 억제해 항암효과를 발휘합니다.

미나리는 야생 돌미나리와 논미나리로 구분되는데, 돌미나리가 향이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나리는 보통 나물, 초회, 매운탕, 무침 등의 음식에 이용되며 약리적 목적으로 녹즙으로 만들어 마시기도 합니다.

미나리를 사용할 때는 소금물에 담갔다가 깨끗이 헹궈 씻어 거머리 등이 없도록 세척하며,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치면 식감이 좋아집니다. 데쳐서 먹는 것이 항암효능 성분이 증가하는 등 몸에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꾸미와 미나리 궁합으로 주꾸미맑은탕, 주꾸미미나리초무침, 주꾸미미나리볶음 등 다양한 조리법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겨울에 담가둔 유자청을 넣어 상큼하게 무친 주꾸미미나리유자청무침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맛과 영양이 풍부한 제철 주꾸미와 아삭한 식감에 향긋하고 몸에 좋은 미나리로 봄 건강을 챙기십시오.

주꾸미미나리무침

▲재료 및 분량
-미나리 200g, 주꾸미 6마리(대 800g), 풋고추 1개, 홍고추 1개, 밀가루 약간, 통깨 2큰술,참기름 1큰술

-유자청초고추장양념: 고추장 7큰술(85g), 고춧가루 3큰술(15g), 2배 식초 3큰술, 다진마늘 2큰술, 유자청 3큰술, 쌀조청 1큰술

▲만드는 법
①미나리는 5㎝ 길이로 썰어 깨끗이 씻은 다음 얼음물에 담갔다가 건져 놓는다.

②주꾸미는 내장을 제거한 후 밀가루를 뿌려 바락바락 문질러 손질한 뒤 팔팔 끓는 물에 넣어 1분 정도 살짝 데친 다음 물기를 꼭 짠다.

③데친 주꾸미는 한입 크기로 썰어 놓는다.

④풋고추, 홍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씨를 털어낸다.

⑤볼에 분량의 재료를 섞어 상큼한 유자청초고추장을 만든다.

⑥볼에 ①②③④의 재료를 한데 담은 후 참기름을 넣어 버무린 뒤 ⑤의 유자청초고추장을 넣어 조물조물 버무린 다음 통깨를 솔솔 뿌린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