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혁신밸리 보육생 창업성공 절반 안돼
저렴한 비용 ‘청년스마트팜 임대지구’ 제안

기후변화와 농촌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집중 육성하는 스마트팜이 청년들에게 높은 창업 비용 탓에 진입장벽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김승남 국회의원실 자료에 따르면 전남 고흥 스마트팜 혁신밸리 창업 보육센터 수료생 92명 중 실제 창업으로 이어진 경우는 38명, 41%로 절반에도 못 미쳤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청년들의 부담은 낮추고 영농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을 2027년까지 15곳 조성하겠다고 밝혔지만 수요를 못 따라가고 있다. 전남지역은 15㏊ 규모의 임대형 스마트팜을 추진하고 있지만 지난 4년 스마트팜 혁신밸리에서 양성한 청년들을 수용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은 1곳당 200억원(국비 70%, 지방비 30%)을 투입해 부지 5㏊ 이상·온실 4㏊ 이상을 조건으로 선정한다. 김승남 의원은 추가적으로 보다 저렴한 비용의 청년스마트팜 임대지구를 제안했다.

김 의원은 “매년 스마트팜 창업에 도전하려는 청년농이 늘고 있지만, 큰 비용이 수반되기 때문에 쉽게 접근하지 못하고 있다”며 “‘농촌공간계획법을 개정해 농촌특화지구에 청년스마트팜 임대지구를 조성하면 청년과 기술, 자본이 모여 성공적인 창업과 정착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