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여성농업인 홀대 여전
관련 정책 수립·추진 난관
농업계는 남성 중심적 사고 
성인지적 농업정책 추진 시급 
성별 통계생산 등 예산 수반
“여성농업계 대표 국회 입성”

제22대 총선이 3개월가량 앞으로 다가왔다. 여야는 인재 영입 경쟁에 돌입한 모양새다. 하루가 멀다하고 영입한 인재들을 발표하고 있다. 

4월 총선에서 승부수로 띄울 여야의 인재 영입의 초점은 각계 저명인사를 끌어들여 유권자의 표심을 공략한다는 데 맞춰져 있다. 

11일 현재 국민의힘은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 영입이 눈에 띈다. 윤도현(22) 자립준비청년 지원단체 대표 등 MZ세대가 압도적이다. 한편에선 윤석열 정부 장·차관 인사를 대거 영입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상대적으로 약세인 부산·경남(PK)과 서울 강남 공략에 무게 추를 옮기고 있다. 기후위기, 연구개발(R&D)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을 앞세워 윤석열 정권 실정을 낱낱이 따진다는 전략이다. 

그러나 농업·농촌을 대하는 여야의 분위기는 싸늘하기만 하다. 여야의 인재 영입에서 여성농업인 대표성을 찾아볼 수 없다. 지금까지 발표된 영입 인재 중 농업·농촌을 대표하는 이는 국민의힘이 영입한 정황근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유일하다. 

따지고 보면 주요 정당의 여성농업인 홀대는 어제오늘만의 문제가 아니다. 지난 20년간 여성농업인 출신 국회의원은 현애자 전 민주노동당 의원이 유일하다. 2004년 비례대표로 17대 국회의원에 당선된 현 전 의원은 보건복지위원회에서 활동했다. 

그는 대한민국 최초로 ‘장애인 이동권 법안’ ‘장애인 교육법’ ‘무상교육 1단계 법안’등을 통과시켰다. 2007년에는 제주도 군사기지화 반대를 위한 30여일간 단식투쟁을 벌이기도 했다. 

생명산업 지키고, 농촌 가꿔
농업과 농촌은 농업인의 삶터이자 일터다. 또한 농업인뿐만 아니라 도시민에게도 쉼터일 수 있다. 농업인은 생명산업인 농업을 지키고, 농촌을 가꾸는 주역이다. 더불어 식량안보를 지키는 농군이다. 

하지만 농업·농촌은 지방소멸을 겪고 있다. 농업·농촌 지역구 의석수가 줄어들면서 농업인의 목소리를 전할 창구 역시 좁아지고 있다. 더욱이 농업·농촌 지역구 여성의원도 보기 드물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가 여야 구분하지 않고 농업·농촌에 애정을 쏟고 있지만, 지위 향상 등 여성농업인의 오랜 숙원 사업은 요원하기만 하다. 

여성농업인을 둘러싼 환경은 최근 들어 급격히 변하고 있다. 농업환경은 단순 생산에서 가공, 로컬푸드, 사회적 농장 등으로 공동체와 협업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농촌사회 구성원들의 이질성이 확대된다는 점에서 공동체 활성화 역시 중요한 과제로 부상했다. 별개로 존재하는 청년여성, 결혼이민여성, 귀농·귀촌여성, 고령여성, 선주민 여성의 공존을 모색해야 하는 처지다. 

그럼에도 신설된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여성정책팀은 과 단위가 아닌 팀 단위에 머물러 있으며, 체감도 높은 정책 추진을 위한 지방자치단체 전담부서 확대도 진척이 없는 상태다. 

농촌여성 정책 수립·시행 더뎌
농촌의 양성평등은 전체 농업인을 대상으로 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고, 미래의 농업 인력으로서 여성농업인을 육성하고 지원하려면 성인지적인 농업정책 추진도 시급하다. 성인지 정책의 기본이 되는 농업분야 성별통계 생산 등은 예산이 수반돼야 한다. 

이에 여성농업인들은 여성농업계 대표가 비례대표를 통해 국회에 진출, 농업·농촌·여성농업인을 대변할 수 있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앞장서 비례대표 당선권 순위에 여성농업인 이름을 올려야 한다는 얘기다. 

여성농업인을 비례대표 당선권 공천해야

여성농업인들의 목소리는 농식품부 농촌여성정책팀 신설 이후 현장에 맞는 실용적인 정책이 발굴·시행되고 있지만, 정책 수립과 시행이 더디다는 평가와 맥을 같이한다. 

강미정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사무총장은 “도시나 타 산업과 비교할 때 농업계와 농촌은 여전히 남성 중심적 사고가 견고하다”면서 “비례대표 순위에서 농업계가 밀리고 여성은 더 밀릴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언급했다. 

이어 “여성농업인이 전체 농업인의 과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 국민의 먹거리를 책임지는 중요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지만, 여성농업인들의 목소리가 과소 대표되고 있는 현실”이라며 “오는 4·10총선에서 여야가 농업·농촌·여성농업인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실천을 통해 확실하게 보여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미령 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 사무총장은 “이번 총선에서 각 정당과 국회의원 후보들이 여성농업인을 포함한 농업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안정적인 삶의 공간으로 농촌을 변모시킬 공약들을 발표하길 바란다”며 “또한 여성농업인을 대변할 수 있는 의원들이 국회에 입성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첫 단추는 비례대표 당선권에 여성농업계 대표를 공천하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총선여성의제 발표 앞둬”
인재 영입이 한창인 각 정당은 농업계, 여성농업인 관련 총선 공약 발굴과 수립에 집중한다는 반응이다. 

최병문 국민의힘 중앙당 직능국 부국장은 “큰 틀에서 농업·농촌정책을 발굴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윤석열 정부 들어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연장선에서 여성국을 폐지하고 직능국과 통합했다. 

강경윤 민주당 중앙당 여성국장은 “지역단위별로 여성조직이 많다 보니 공모사업 등을 진행, 지방의회나 도 단위 여성위원회가 여성농업인 관련 토론회나 정책 간담회 등을 연다”면서 “총선여성의제 발표에 앞서 당 정책위원회 등 정책 전담 기구 등이 농촌여성 대책 분야를 마련해 제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가영 정의당 부대변인은 “여성농업인의 대표성 확보와 여성농업인이 국회에 입성해야 한다는 당위성에 충분히 공감한다”면서 “그러나 아직 제 진보정당이 총선 관련 준비하는 과정이라서 비례대표 등 말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