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정 현미경 - 찾아가는 의료서비스 ‘농촌 왕진버스’

윤석열 정부는 농정의 핵심비전을 ‘힘차게 도약하는 농업, 국민과 함께하는 농촌’으로 정하고 스마트농업과 신성장 분야를 포괄하는 미래 먹거리 창출 산업으로 농식품산업을 키우는 한편, 국민을 위한 삶터·일터·쉼터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농촌을 재편하겠다고 밝혔다. 정주여건개선·식량안보·농업혁신·디지털전환·동물복지 등의 농정 핵심과제를 내놓은 정부는 2024년을 가시적인 성과를 내는 해로 만들기 위한 다양한 제도를 시작했다. 주요 정책을 살펴보고 자세한 내용을 차례로 제공한다.

농촌 의료공백을 완화할 농촌 왕진버스가 올해 처음 도입된다.(사진은 지난해 농업인행복버스 진료 모습)
농촌 의료공백을 완화할 농촌 왕진버스가 올해 처음 도입된다.(사진은 지난해 농업인행복버스 진료 모습)

양·한방·치과·안과 등 의료서비스 제공
농촌주민 삶의 질 높일 체감형 사업 기대

적재적소에 필요한 서비스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지난 연말 내놓은 ‘농어촌서비스기준’을 보면 도농 간 만족도 차이가 큰 항목 중 의료분야가 대거 포함됐다. 농촌에 보급된 공공서비스와 인프라 현황을 보여주는 농어촌서비스기준은 주민 삶의 질 실태를 나타내는 지표로, 개선돼야 할 정주여건 중 하나가 열악한 의료서비스였다.

농촌의 의료공백을 완화하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는 병·의원이 부족한 지역을 찾아가는 의료서비스 ‘농촌 왕진버스’를 올해 처음 도입한다. 2월까지 지방자치단체 공모를 받아 3월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양방과 한방, 치과와 안과 검진 등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주민 건강증진과 의료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봉순 농식품부 농촌사회서비스과장

최봉순 농식품부 농촌사회서비스과장(사진)은 “명칭 때문에 버스에서 모든 서비스가 이뤄진다고 오해할 수 있는데 의료장비와 의료진을 태우고 이동하는 수단일 뿐이며, 농업인이 오기 편하고 토털의료케어가 가능한 장소에서 진행된다”면서 “65세 이상 고령농업인과 접근성이 떨어지는 곳이 우선순위며, 의료서비스가 필요한 지역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로 새롭게 도입되는 사업으로 이해하면 좋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농업인행복버스 업그레이드
농촌 왕진버스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고령농업인을 찾아가는 복지사업으로 농식품부와 농협이 함께한 농업인행복버스에서 출발했다. 2013년 시작된 농업인행복버스는 지난해 120회에 걸쳐 5만명을 포함 누적 약 55만명의 농업인이 혜택을 봤다. 양·한방 진료, 장수사진 촬영, 시력검사와 돋보기 지원 등 원스톱 농촌복지서비스로 많은 농업인이 만족하는 사업이었다.

농촌 왕진버스는 한 발 더 나아가 의료서비스에 더 집중하게 되는데, 이전 농업인행복버스와 크게 두 가지가 달라진다. 더 심도 있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과 지자체가 참여함으로써 더 많은 대상자에게 혜택이 돌아간다는 점이다. 전체예산은 70억원이며, 그중 국비는 32억원이다.

최봉순 과장은 “농업인행복버스가 이뤄지는 여러 농촌지역에서 병원이 멀어 병을 키우는 어르신들이 많은 현실을 보며 의료진들이 제대로 살펴보고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는 심도 있는 의료특화서비스의 필요성을 절감했다”며 “어르신들이 스스로 몸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해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게 1차 목표”라고 밝혔다.

이어 “농촌 왕진버스는 의료분야에서 도시민과 격차를 줄여 농촌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으로, 장기적으로 어디서나 살기 좋은 농촌시대를 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