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Ⅹ. 작업 편성 및 작업 일정

체크포인트93 : 계속되는 무겁고 단조로운 작업을 피하기 위해 가벼운 작업과 무거운 작업을 교대로 수행한다.

• 왜(WHY)
농업인들은 무거운 농산물을 운반하거나 덥거나 추운 환경에서 일하는 등 중노동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다. 계속해서 고된 작업을 하면 쉽게 피로와 생산성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근육통이나 부상의 위험도 증가한다.

가볍고 무거운 작업을 교차하는 것은 이러한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실용적인 방법이다. 농지에 한결 더 가벼운 작업이 많이 있을 것이다. 과도한 업무부담을 피하기 위해 수시로 무거운 작업과 가벼운 작업을 교차한다. 이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부상이나 사고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 어떻게(HOW)
①농지를 둘러보며 수행해야 할 작업항목을 메모한다. ②업무부담에 따라 무거운 작업과 가벼운 작업으로 작업항목을 분류한다. ③가볍고 무거운 일을 번갈아 할 수 있는 실행가능한 계획을 세운다. ④작업 레이아웃과 작업흐름을 변경해 작업량이 많은 작업과 가벼운 작업의 계획된 교체를 단순화한다. ⑤업무는 계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기억한다. 실용적인 작업계획을 개발한다. ⑥적절한 조치를 사용해 무거운 작업을 보다 안전하고 쉽게 수행한다. 예를 들어, 더 명확한 이동로, 손수레, 또는 기계장치는 무거운 재료를 운반하는 데 따르는 업무부담을 줄여준다. 실질적인 조치를 취해 먼저 업무 부담을 줄인 다음 더 가볍고 무거운 작업항목을 접목한다.

• 협동 증진 방안
농업인들은 어떤 작업이 과중한지 알고 있다. 이러한 작업을 보다 쉽게 수행할 수 있을지 논의한다. 쉽게 개선할 수 없는 무거운 작업을 식별하고 이러한 무거운 작업을 더 가벼운 작업으로 대체할 방법을 논의한다.

적절한 경우, 한 그룹의 농업인들 사이에서 무겁고 가벼운 일을 교대하는 공동 계획을 세운다.

• 추가 힌트
-가볍고 무거운 작업을 교대할 수 있는 실행가능한 계획을 개발할 때 작업거리와 작업 흐름을 고려한다.

-특정 농업인에게 과중한 부담을 주지 않도록 팀워크 노력을 촉진시킨다.

-고온 또는 저온작업환경에서 특정 작업항목이 더 과중해질 수 있다. 바람, 비 또는 눈도 업무 부담에 영향을 미치므로 계절 변화를 고려한다.

-과중한 업무부담을 피하기 위해 작업절차를 조정한다.

• 기억해 둘 사항
과도한 업무 부담을 피하고 부상위험을 줄이기 위해 무겁고 가벼운 작업 항목을 접목시킨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안전재해예방공학과>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