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보경의 요리명가 제철&건강 레시피

코로나 팬데믹 모임 자제

한 해 마무리하며 가족과

​​​​​​​함께하는 모두를 위한 축제 

박보경 Scook청담요리학원 대표
박보경 Scook청담요리학원 대표

해마다 연말이 되면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연례행사처럼 가족들이나 친지, 지인들과의 모임을 하곤 했는데, 최근 지난 몇 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모임을 자제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안타깝기만 했습니다. 

음력 11월, 동지(冬至)는 동양문화권에서는 연말에 가장 큰 명절로 여겨지고, 서양에서는 기독교 예수 성자의 성탄절이라고 알려진 크리스마스가 가장 큰 연말 명절이지요. 

천지의 생명이 탄생하는 첫날로 ‘일양시생지절(一陽始生之節)’인 동지는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하는 천지 창조의 생명력이 처음 탄생하는 날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동양문화권의 동지는 새 생명의 기운, 밝음과 희망찬 기운을 뜻하므로 진정한 한 해가 시작되는 첫날입니다. 한 해의 기운을 모두 받는 날인 만큼 성스럽게 보내야 하는 것이지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기념일, 크리스마스는 영어로 그리스도(Christ)와 미사(mass)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아기 예수를 예배하는 날입니다. 성탄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는 날로 우리나라에서는 성인이 태어난 날을 기념한다고 해 성탄절이라고 합니다. 

이날은 연령, 사회적 계층, 성별을 떠나 자유를 누릴 수 있는 축제의 날로 크리스마스 캐럴을 부르며 모두를 위한 축제를 즐기곤 합니다. 19세기 빅토리아 시대에 크리스마스에 자선이 중시되고 이웃사랑과 특히 어린이를 중심으로 가족의 축제가 된 것이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크리스마스를 상징하는 크리스마스트리, 산타클로스, 캐럴을 들으며 다가오는 연말에 가족들을 위한 근사한 홈파티를 계획하는 건 어떨까요? 생각만 해도 설레고 따뜻한 분위기에 기분이 좋아집니다. 

돼지등갈비 오렌지엿조림(사진 오른쪽)과 햄버그스테이크와 버섯그레이비소스(가운데)
돼지등갈비 오렌지엿조림(사진 오른쪽)과 햄버그스테이크와 버섯그레이비소스(가운데)

연말 홈파티 음식을 소개합니다. 

돼지등갈비 오렌지엿조림

▲재료 및 분량
-등갈비 500g, 오렌지 1/2개, 양송이버섯 4개, 소금, 후추, 식용유 약간, 베이비채소, 아몬드슬라이스
-갈비 양념장 재료: 청주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매운 오렌지엿소스 재료: 마른 고추 2개, 다진 양파 4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간장 2큰술, 조청 1큰술, 고운 고춧가루 1큰술, 원당 1큰술, 레드와인 1큰술, 오렌지주스 1/2컵

▲만드는 법
① 돼지갈비는 뼈를 한 토막씩 토막 낸 다음 30분 정도 물에 담가 핏물을 뺀 후 갈비뼈 사이사이에 칼집을 넣어 청주, 소금, 후추로 밑간한다.
② 오렌지는 반을 가르고 마른 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씨를 뺀다.
③ 달군 팬에 오렌지를 넣어 색깔 나게 구워 덜은 뒤, 기름을 넣고 돼지갈비를 넣어 굽는다.
④ 오목한 팬에 기름을 넣고 뜨거워지면 마른 고추, 다진 양파와 마늘을 먼저 넣고 볶다가 나머지 매운 오렌지엿소스 재료와 등갈비를 넣고 5분간 끓인다.
⑤ ④의 팬에 양송이를 넣고 5분간 더 조린다.
⑥ 접시에 ⑤를 담고 오렌지와 함께 올려 완성한다.

햄버그스테이크와 버섯그레이비소스

▲재료 및 분량(6개 분량)
-다진 소고기 300g, 다진 돼지고기 300g, 식빵 1쪽, 양파 1/2개, 우유 3큰술, 다진 대파 2큰술, 다진마늘 1큰술, 버터 1큰술, 식용유 1작은술, 샐러드채소, 방울토마토 2개-고기양념: 어간장 1큰술, 케첩 1큰술, 후추·소금 약간씩
-버섯그레이비소스: 양파 1/4개, 양송이버섯 3개, 와인 2큰술, 케첩 3큰술, 어간장 1큰술, 설탕 2작은술, 물(또는 육수) 1/2컵, 돈가스소스 1큰술, 후추

▲만드는 법
① 다진 소고기와 다진 돼지고기는 키친타올에 싸서 핏물 제거 뒤 다진다. 
②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양파, 마늘, 대파를 넣어 볶다가 버터를 넣어 갈색이 날 때까지 볶는다. 
③ 식빵은 가장자리를 잘라내고, 잘게 뜯어 우유를 넣어 촉촉하게 만든다. 
④ 볼에 ①의 고기와 ②와 ③의 재료를 넣고 고기양념재료를 넣어 충분히 치대어 반죽한다.⑤ ④의 고기반죽을 6등분해 지름 10㎝로 둥글납작하게 모양을 잡는다. 
⑥ 팬에 기름을 두르고 ⑤의 고기를 앞뒤로 구운 뒤 약불에서 뚜껑을 덮어 익힌다. 
⑦ 양송이는 슬라이스 하고 양파는 채 썬다.
⑧ 고기구운 팬에 양송이와 양파를 넣어 볶은 후 소스 재료를 넣고 5분간 끓여 소스를 만든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