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재단, 청년 먹거리 실태조사 결과 발표
인스턴트 먹는 청년들 “편리하고 시간 부족해서”
바우처·꾸러미 등 식료품 지원 확대 요구 커

먹거리 취약계층으로 분류되고 있는 청년을 위해 먹거리 기본법 제정을 비롯해 정책의 전국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지난 5일 국회토론회에서 제기됐다.
먹거리 취약계층으로 분류되고 있는 청년을 위해 먹거리 기본법 제정을 비롯해 정책의 전국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지난 5일 국회토론회에서 제기됐다.

국산 농산물 소비기반이 약화되고 청년, 특히 1인 가구는 배달음식·간편음식 섭취 증가로 양질의 먹거리를 보장받지 못하며 취약계층으로 분류되고 있다. 농업먹거리 생산과 소비 양쪽에서 청년을 중심으로 먹거리 기본권 제정에 중심이 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지난 5일 국회에서 지역재단과 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 한살림연합식생활센터가 공동주최한 ‘2023 농업먹거리 청년 심포지엄’에서는 단기적으로 청년 먹거리 실태조사를 통한 현황파악부터 장기적으로 농업과 먹거리 진영에 청년활동가 네트워크를 구축하자는 주장이 힘을 받았다.

먹거리 취약계층 세력화 주장
김진호 지역재단 정책연구팀장은 19~51세 국내거주자 대상의 ‘청년 먹거리 실태 설문조사 결과’를 중점적으로 설명했다. 김 팀장은 “전체적으로 하루 두 끼 섭취 비율이 73.2%로 아주 높았고, 남성이 여성보다 세 끼 먹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면서 “20대 중반에서 30대 초반은 배달음식을 먹는 비율이 각각 35.7%, 39.5%로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인스턴트식품을 먹는 이유로는 ‘편리해서’가 61.4%로 가장 높았고 ‘시간이 부족해서’가 20.6%로 뒤를 이었다. 직접 요리한 음식을 먹는 이유로는 ‘건강을 위해서’가 45.0%, ‘비용절감을 위해서’가 34.9%였다. 식재료 구입기준은 ‘가격’이 37.1%, ‘신선함’ 28.9% 순이었다. 먹거리의 사회적 가치로는 시민건강, 도농상생, 식량주권 순으로 나타났다.

김 팀장은 “청년에게 필요한 먹거리 정책으로 바우처·꾸러미 등 식료품 지원 확대, 공공급식 확대, 식생활교육 등의 순이었다”면서 “절대적인 시간 부족으로 먹거리 질을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바우처 제도화와 제품개발과 재료확보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그리고 가칭 ‘청년먹거리보장네트워크’를 구성해 청년들의 힘을 모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청년 먹거리정책 전국화 시급
송원규 전국먹거리연대 정책위원장도 청년이 사회적으로 취약집단이라는 데 동의했다. 송 위원장은 “2022년 청년 삶의 질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청년 20.6%가 ‘혼자 식사한다(혼식)’고 응답했고, 1인 가구 청년의 52.1%는 매 끼니마다 혼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여성, 고졸 이하, 저임금, 일용직,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 청년의 건강수준이 우려스러울 정도로 취약해 식사 바우처 혹은 지역화폐 활용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올해 농림축산식품부가 예산을 대폭 늘린 ‘천원의 아침밥’을 비롯해 지자체별로 청년 대상 혹은 1인 가구 먹거리 지원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서울시는 1인 가구 비율이 높은 5개구(관악·구로·동작·영등포·종로)에 ‘1인 가구 행복한 밥상’을, 부산은 청년에 밀키트를 제공하는 ‘청년행복박스’, 대전은 혼밥하는 청년 1인 가구를 지원하는 ‘청춘 수요두식회’가 눈길을 끌고 있다.

하지만 송 위원장은 “정부와 지자체가 여러 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실태 파악이 정책실행과 연계되지 않고 있는 게 큰 문제”라고 꼬집으며 “국가차원의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전국을 아우르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권옥자 한살림연합식생활센터 상임대표는 누구나 누려야 할 먹거리 기본권 실현을 위한 먹거리 기본법 제정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과 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 지원사업 등 미래세대를 위한 예산 복원요구를 꾸준히 하는 한편, 청년세대의 식생활 자립을 위한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며 “먹거리 기본권 실현 주체로서 청년세대들이 힘을 합치고 세력화해야 한다”고 응원을 보냈다.

문형욱 기후위기기독교인연대 공동대표는 청년의 생존권을 위한 농업정책으로 전면 재조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대표는 “스마트농업이 아닌 유기농업과 유기농산물 유통으로 정책이 조정돼야 한다”면서 “가격 때문에 먹거리 구입을 망설이는 청년에게 유기농산물 바우처가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