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2019년부터 사용이 허가된 농약 목록을 만들고, 잔류허용기준을 벗어나는 농약은 사용을 금지하는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를 시행하고 있다. 농약의 안전 정보를 품목별로 갖춰놓아 누구나 쉽게 확인토록 하자는 것이다. 그러나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만든 ‘농약안전정보시스템’은 지금까지 전혀 작동되지 않고 있었다.

국회 서삼석 의원에 따르면 등록 농약 2142개 중 52%인 1105개는 여전히 전산화가 이뤄지지 않았다. 특히 2012년 이전 농약은 전산 등록 자체가 안 됐다. 4년이 지났는데도 당국은 지금껏 시스템 관리에 손 놓고 있었다는 얘기다. 

더 문제는 PLS에 등록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가 약해·독성 잔류성에 관한 시험성적서인데, 97.5%가 아예 전산 등록도 돼있지 않았다. 실제로 모 기관에서 몇 개 농약의 시험성적서 사본을 받아보려 했지만, 전산 기록이 없는 관계로 1년이 지나서야 간신히 자료를 확보할 수 있었다고 털어놨다.

농산물의 안전성 확보는 먹거리 신뢰에서 절대적이다. 특히, 수출입 경쟁력을 확보하는 중요 요인이다. 농약안전정보시스템의 100% 전산화가 즉각 이뤄져야 한다. 동시에 농약 정보가 국민에게 실시간 제공됨으로써, 농약사용의 안전이 담보되는 나라로 빨리 바로서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