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밀 산업 및 소비 확대’ 국회토론회서 공감대
2030년 국산밀 자급률 10% 달성 위해 소비활성화 시급

30일 국회에서 ‘국산밀 산업 및 소비 확대’  토론회가 열렸다. 참석자들은 식량주권 실현을 위해 국산밀 자급률을 높여야 한다는데 공감대를 이뤘다.
30일 국회에서 ‘국산밀 산업 및 소비 확대’ 토론회가 열렸다. 참석자들은 식량주권 실현을 위해 국산밀 자급률을 높여야 한다는데 공감대를 이뤘다.

전략작물직불제와 밀산업육성법을 통해 국산밀 재배면적이 전년보다 40.5% 늘어난 1만1600㏊를 기록했다. 하지만 정부가 공언한 2030년 국산밀 자급률 10% 달성을 위해 신규 수요처 발굴과 소비 활성화 방안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거듭 제기됐다.

30일 국회에서 열린 ‘국산밀 산업 및 소비 확대’ 토론회에서 국산밀생산단체들은 밀 자급률을 높이는 것이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데 공감대를 이루며 점진적인 생산 확대와 함께 안정적인 공급방안을 요구했다.

국산밀생산단체들은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는 일시적 현상에 그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식량안보를 유지하기 위해 국산밀 자급률을 10% 이상으로 높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 품질 좋고 더 안전하게 국산밀이 유통되려면 원산지표시도 의무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산밀 재배면적 추이(단위: ha, %)
국산밀 재배면적 추이(단위: ha, %)

참석자들은 올해가 제1차 밀산업 육성 기본계획(2021~2025)의 중간시점인 상황에서 지금까지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보완해야 할 점도 짚었다. 제1차 밀산업 육성 기본계획에 의하면 국산밀의 안정적 생산과 품질향상을 위해 올해 전문생산단지 73곳 조성, 농기계와 시설 등 지원, 정부비축 2만톤으로 확대, 식품기업 제분·가공에 20억원 지원 등을 시행하고 있다.

토론회를 함께 개최한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은 “밀산업육성법이 시행된 2020년 이후 국산밀이 국민들에게 더욱 친숙해지도록 안정적인 생산과 저변 확대를 위해 정부비축 확대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aT는 지난해부터 국산밀 소비촉진 목적으로 단체급식 등 대량 수요처 사용을 유도하는 ‘국산밀데이’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 사업으로 올해 전국 50개 초·중·고등학교의 2만6천명을 대상으로 국산밀 식재료비 지원과 함께 다양한 홍보활동에도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