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Ⅹ. 작업 편성 및 작업 일정

체크포인트91 : 각기 다른 작업장 간의 원활한 작업흐름을 위해 레이아웃과 작업순서를 재배열한다.

• 왜(WHY)
탄탄한 작업레이아웃은 작업자의 불필요한 반복과 동작을 피한다. 예를 들어, 특정 작업장에서 다른 작업장으로 자재와 농산물을 운반하는 데 필요한 총거리를 최소화한다. 따라서 원활하고 수월하게 작업할 수 있다. 육체노동을 덜고 부상위험을 줄일 수 있다. 

원활한 작업흐름은 농업인에게 스트레스 없는 작업환경을 제공하고 팀워크의 이점을 극대화한다. 작업흐름을 보다 매끄럽게 만들기 위해 작업레이아웃과 작업순서를 개선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 어떻게(HOW)
①각 작업자가 불필요하게 이동하지 않고 할당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작업레이아웃을 편성한다. ②재료, 농산물, 반농산물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각 작업장 내와 다른 작업장 간의 높이 차이를 조절한다. ③농작물을 운반할 때 농업인들이 여러 번 움직여야 하는 작업장을 찾고 그러한 동작을 피하기 위해 더 나은 배치를 구상한다. 다른 농업인들과 협력해 간단한 레이아웃변경을 계획하고 구현한다. 예를 들어, 농업인이 자주 두 작업장 사이의 먼 거리를 걸어야 하는 경우 작업장을 서로 더 가까이 옮긴다.

• 협동 증진 방안
공동 농작업 중 움직임을 줄일 방법을 이웃이나 가족과 논의한다. 농업인들이 솔선수범해 원활한 작업흐름을 위해 작업대 사이의 높이와 거리를 최소화해 운반수단과 적절한 작업대를 재설계할 수 있다.

• 추가 힌트
다른 농업인들과 일터에서 합동연습을 수행하고 쉽게 구현할 수 있는 레이아웃 변경을 확인한다. 

간단한 레이아웃 변경으로 추가비용 없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경우가 많다. 레이아웃 변경으로 작업자의 불필요한 움직임을 제거하면 작업 흐름이 크게 개선되고 시간 및 농산물 손실 시간이 최소화된다.

• 기억해 둘 사항
단순한 레이아웃이나 작업순서 변경으로 농업인의 신체적 스트레스를 줄이고 원활한 작업흐름을 촉진시킬 수 있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안전재해예방공학과>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