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Ⅹ. 작업 편성 및 작업 일정

체크포인트89 : 각 작업자가 다양하고 흥미로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작업을 접목한다.

• 왜(WHY)
농업인들은 농작물을 심고 수확하거나 분류하고 포장하는 등 반복적이고 단조로운 일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같은 단조로운 작업을 반복하고 다양성이 부족하면 지루함과 피로가 발생한다. 특정작업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 동일한 근육그룹만 사용되며 같은 작업자세가 계속된다. 이는 국소적인 근육피로, 통증 또는 부상을 초래해 작업능률도 저하된다. 따라서 작업을 자주 변경해야 한다.

단조로움은 주의력을 흐트러지게 할 수 있다. 이는 불량작업으로 이어지기 십상이며 사고까지 초래할 수 있다. 농업인들이 경계심과 생산성을 유지하려면 단조로움을 피해야 한다.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면 농업인은 여러 가지 기술을 익힐 수 있다. 다양한 기술을 갖춘 작업자는 생산성을 높이고 생산적인 업무흐름을 보다 효과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 어떻게(HOW)
①둘 이상의 작업을 결합해 농사일을 수행한다. 작업대나 농기구에 필요한 변경을 제공한다. ②작업자 당 사이클 시간이 길어지도록 일련의 작업을 결합한다. ③일정 수의 작업자 내에서 작업을 교대해 각 작업자가 자주 업무를 변경할 수 있도록 한다. ④새로 접목된 작업을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작업자를 훈련시킨다.

• 협동 증진 방안
자율적인 작업그룹을 편성한다. 각 그룹에서 여러 작업자가 결합작업이나 직렬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공동책임을 분담한다. 농번기에는 최근의 협동농업 경험을 고려해 이러한 작업그룹을 유지할 적절한 방법을 논의한다.

• 추가 힌트
-동일한 작업자가 여러 작업을 수행하는 데 사용할 수 있고 다른 작업자도 사용할 수 있는 작업재를 제공한다.

-복합작업을 수행할 때 작업자가 걸어 다니거나 앉거나 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기억해 둘 사항
작업을 결합해 단조로움을 피하고 작업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면 생산성이 향상된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안전재해예방공학과>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