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온상승으로 개체수 급격히 증가해 안전 더욱 위협

흰개미는 나무로 만든 목조 건축물 속을 갉아먹어 목조문화재의 저승사자로 불린다. 사진은 흰개미로 인해 피해를 입은 나무기둥(사진출처:산림청)
흰개미는 나무로 만든 목조 건축물 속을 갉아먹어 목조문화재의 저승사자로 불린다. 사진은 흰개미로 인해 피해를 입은 나무기둥(사진출처:산림청)

방충작업이 문화재 수리에 해당…적기 방제 어려워
즉시 예산집행 가능한 긴급 보수사업 지원 확대해야

최근 서울 강남 주택에서 외래 흰개미가 발견되며 관계당국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국가가 지정한 목조문화재가 흰개미에 의한 피해가 갈수록 심화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이상헌 의원이 문화재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흰개미 피해로 방제를 시행한 국가 지정 목조문화재는 조사 대상 78건 중 17건, 피해율은 21.8%에 달했다. 최근 5년간 피해를 본 문화재는 전체 조사 대상 369건 중 71건(19.2%)에 이른다. 목조문화재 다섯 건 중 한 건꼴로 흰개미로 피해를 입은 것이다.

흰개미는 한반도 기온이 상승하면서 고온다습한 환경을 좋아해 개체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목조문화재를 비롯한 주요 구조물의 안전은 더욱 위협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난방방식 변화, 장판이나 벽지 도배 등의 거주환경 변화 또한 흰개미 분포 증가의 주요인이다. 게다가 산림 지역 내 문화재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화재저지선으로 구축한 문화재 주변의 그루터기가 흰개미 서식처 역할을 하고 있다. 

흰개미는 주변 건물까지 삽시간에 확산되기 때문에 조기 발견과 적기 방제가 가장 중요하다. 그러나 현재 방충작업은 현행법상 문화재 수리에 해당돼 현장에서 즉시 조치가 어렵고 사업 시행 전 설계와 시공이 필요하다. 때문에 즉시 예산집행이 가능하도록 긴급보수사업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상헌 의원은 “기후 상승 등 환경 변화로 문화재 내 흰개미 유입이 증가했고, 얼마 전 하루아침에 목조 건물을 붕괴시킨다는 외래 흰개미까지 발견되면서 문화재 보존에 비상이 걸린 상황”이라며 “흰개미 피해 확인 즉시 예산집행이 가능하도록 긴급 보수사업 지원을 확대해 귀중한 문화유산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