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Ⅸ. 가족과 공동체 활동

체크포인트83 : 고가의 기계장비를 구입하거나 채용을 위한 공동 투자계획을 수립한다.

• 왜(WHY)
농업인들은 기계, 차량, 장비를 사용해 생산성을 높이고 작업량을 줄인다. 이들은 고가이므로 한 농가가 구입하기에는 어려운 경우가 많다. 대다수 농기계는 제한된 기간 동안 농업생산 공정에서만 사용된다. 예를 들어, 파종기나 이앙기는 파종기에만 사용되고 수확기는 수확기에만 사용된다.

이웃 농업인들은 기계장비를 구입, 사용과 유지 보수하기 위해 공동투자를 할 수 있다. 공동구매는 개별 농업인가족이 비용을 절약하고 기계의 효율적인 사용을 늘리며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농업인의 업무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이것은 또한 특정농가가 구입하기에 너무 비싼 고품질 기계 장비를 보유할 기회이기도 하다. 공동으로 투자하는 농업인들은 기계장비 운영의 안전과 건강 측면을 보장할 책임이 있다.

• 어떻게(HOW)
①작업을 검토한다. 작업을 보다 쉽고 안전하고 생산적으로 만들 수 있는 기계와 장비를 찾는다. 이 기계를 보유한 이웃과 상담한다. ②동일한 필요를 가진 이웃과 함께 고가의 기계를 공동으로 구매할 계획을 세운다. ③농기계 공급 업체를 방문해 원하는 기계장비를 직접 보고 가격을 확인한다. 튼튼하고 안전한 고품질 기계장비를 식별한다.

• 협동 증진 방안
기계장비를 공동으로 구입할 방법에 대해 이웃이나 동료 농업인과 상의한다. 공동투자계획뿐만 아니라 공동 유지보수 계획도 합의한다.

• 추가 힌트
-고가의 기계장비 구매를 위한 공동투자 경험이 있는 농업인들로부터 배운다.

-혼자서 찾을 수 없는 경우 농업인단체와 협동조합은 공동투자자를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기계 구입을 위한 실질적인 투자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투자 파트너와 함께 공동 관리, 유지보수 계획을 수립한다. 기계를 보관해야 하는 장소, 정기적인 기계 유지보수와 수리 담당자, 또는 유지보수와 수리비용 분담 방법을 논의한다.

-안전한 양질의 기계를 구입하고 투자 파트너와 함께 기계를 안전하고 생산적으로 이용할 방법을 학습한다.

• 기억해 둘 사항
이웃과 비용이 많이 드는 기계를 공동구매하고 사용해 생산성을 높이고 작업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안전재해예방공학과>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