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산업치유포럼’ 창립…이사장에 김재수 전 농식품부장관

스마트치유산업포럼이 지난 17일 발족하며 치유농업 연관 분야를 융복합해 치유산업으로 발전시키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치유산업포럼이 지난 17일 발족하며 치유농업 연관 분야를 융복합해 치유산업으로 발전시키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농진청, 제1차 종합계획 통해 지속가능 수익모델 내놔
치유농업법 개정절차 속속 진행법적 기반 강화

농업·농촌이 가진 유·무형 자원을 활용한 치유농업은 2021년 ‘치유농업 연구개발 및 육성에 관한 법률’(이하 치유농업법)이 시행되면서 제도적 기틀이 마련됐다. 치유농업법은 농촌진흥청장이 5년마다 치유농업 연구개발과 육성을 위한 종합계획을 세우도록 했다. 지난해 세워진 제1차 종합계획은 2026년까지 국민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치유농업 콘텐츠 개발·확산, 농촌 활력화를 위한 치유농업 사업모델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부의 치유농업 육성정책이 마련된 이후, 민간에서도 다양한 치유콘텐츠를 융복합해 산업화하기 위한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지난 17일 스마트치유산업포럼(이하 포럼)이 창립했다.

포럼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지낸 김재수 전 장관이 이사장을 맡고, 권승구 동국대학교 식품산업관리학과 교수와 지호선 농업회사법인 팍스농 대표가 이사를 맡았다. 김대석 성균관대학교 법학연구원 선임연구원이 사무총장을, 수협중앙회 상임이사를 지낸 이중찬 전 이사가 감사에 선임됐다.

제1차 치유농업 종합계획 시행
창립식에 이어 열린 기념세미나에서는 장정희 농촌진흥청 치유농업추진단장이 기조강연에 나섰다.

장 단장은 “치유농업 정책방향은 국민 건강회복과 유지·증진을 통한 사회적비용을 절감하는 한편, 농촌의 새로운 활로와 소득원 창출을 통한 농업·농촌의 지속가능성에 맞춰져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제1차 종합계획에서 19종의 치유농업 프로그램 개발·효과 검증, 치유농업 프로그램 참여자 60만명 달성, 다각화된 치유농업 사업모델 20종 발굴, 치유농업 관련 일자리 1700명 창출 등을 계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인력인 치유농업사는 15개 양성기관에서 지난해 253명이 배출됐다. 이들은 2026년까지 지방농촌진흥기관과 치유농업시설에서 활동하거나 치유산업 창업 등에 나서게 된다.

치유농업 거점기관 역할을 할 중앙기관인 치유농업확산센터는 경남 김해에 2025년 들어선다.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이 운영을 맡아 치유농업사 자격시험과 우수 치유농업시설 인증, 사업화 지원을 맡는다. 17개의 광역 치유농업센터는 특광역시와 도농업기술원에 설치돼 치유농장주 역량 교육과 지역특화사업을 책임진다.

법적 기반 강화 첫발
장 단장은 “지난 16일 국회 법사위에서 우수 치유농업시설 인증제를 도입하는 치유농업법 개정안이 통과됐고, 사회복지사업과 연계하는 내용의 개정안도 6월 농해수위 법안소위에 상정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법사위를 통과한 치유농업법 개정안은 소병훈 농해수위원장이 대표발의한 것으로, 우수 치유농업시설에 대한 인증제도의 근거를 마련하며, 부정한 방법으로 치유농업사 자격을 취득하거나 취득 후 위법행위로 자격이 취소된 경우 3년의 응시제한 기간을 부여하는 내용이다. 치유농업사 양성기관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농진청장에게만 지정과 취소 권한을 일원화하는 내용은 빠졌다.

정춘숙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이 대표발의한 치유농업법 개정안은 치유농업 종합계획 수립 시 사회복지사업 등에 활용방안을 추가하고, 관련부처 의견을 제출받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농업과 복지를 연계할 수 있는 제도화에 한 발 더 나갈 수 있게 된다.

장정희 단장은 “치유농업과 연계 가능한 부처는 정신건강 취약자와 관련된 보건복지부, 콜센터와 방문노동자 등 감정노동자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프로그램과 관련해 고용노동부, 위기학생 지원을 위해선 교육부, 학교 밖 청소년의 여성가족부, 교정기관 재소자 대상의 심리안정을 위해 법무부, 탈북민 지원 프로그램과 연계할 수 있어 통일부, 소방관 스트레스 감소지원을 위한 소방청 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2024년 하반기에 우수 치유농업시설 인증제와 치유농업 포털이 오픈될 예정이며, 2026년 인증받은 치유농장 수는 500개 확대돼 국민 건강증진과 농산업의 지속가능한 수익모델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미니인터뷰 - 김재수 스마트산업치유포럼 이사장(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치유농업, 산업화 가능성 크다”

치유농업은 이제 의료치유, 산림치유, 해양치유, 식품치유 등으로 확장되며 무궁무진한 산업화 가능성을 갖고 있다. 인구감소에 따른 지역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치유산업 발전은 중요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의 역할도 기대된다.

포럼은 다양한 연관 분야가 융복합해 치유산업으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정책건의와 실천가능한 대안을 만드는데 포커스를 둘 계획이다. 주요사업은 관련 연구와 정책 발굴, 자문과 컨설팅은 물론, 관광·의료·환경 등과의 연계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지방소멸 대응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고향사랑기부제와 인구소멸대응기금 등 각종 재원 활용방안 연구와 컨설팅도 대상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