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Ⅸ. 가족과 공동체 활동

체크포인트82 : 농사와 가사 역할을 분담하고 특정 가족구성원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다.

• 왜(WHY)
농업인과 그 가족은 농사와 가사 업무를 모두 수행해야 한다. 남녀를 불문하고 모든 가족구성원이 신체적 능력, 기술, 경험에 따라 가족의 역할과 책임은 물론 농사일도 분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특정 가족구성원에게 부담을 주지 않아도 된다. 남녀가 가사업무와 가족책임을 분담할 수 있다.

모든 가족구성원은 요리, 세탁, 육아, 청소와 같은 다양한 가사업무를 숙지하고 참여해야 한다. 참여는 가족생활과 즐거움 속에서 일에 대한 새로운 식견을 제공할 것이다. 가족은 서로에게서 배울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유대가 강화된다.

• 어떻게(HOW)
①가족의 업무분담을 검토한다. 농사와 가사를 공유하기 위해 노력한다. ②가족 중에서 너무 많은 책임을 맡은 구성원이 있는지 논의한다. 과도하게 피곤하거나 부담스러운 업무 부담으로 인해 근육긴장이 있는 사람을 파악하는 것이 유용하다. ③농사와 가사일에서 역할을 분담할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교환한다.

• 협동 증진 방안
가족구성원이 각자의 역할을 성별로 고정하지 않고 신체적 능력에 따라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도록 한다. 가족과 함께 역할분담에 대해 계속 토론하고 기회가 있을 때 유연하게 역할을 변경한다.

• 추가 힌트
-공동체모임에서 가족의 책임분담과 행복한 가정생활 경험을 서로 교환할 수 있다. 특정 가족구성원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모범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남성구성원으로 하여금 항상 가사일을 하고 남녀가 가족의 책임을 분담하도록 권장한다.

-가족과 가사일은 아침부터 밤까지 지속되며 충분한 휴식을 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휴일에도 업무가 계속된다. 모두를 위해 필요한 휴식 시간을 보장하기 위해 서로를 돕고 책임을 분담한다.

-수확기와 같은 농번기를 준비한다. 가족구성원의 부담을 피하기 위해 이웃이나 지역사회 농업인들로부터의 임시지원을 고려한다. 음식준비와 같은 일부 가사작업을 이웃과 함께할 수 있다.

• 기억해 둘 사항
가족의 책임을 분담하면 가족의 화목이 높아지고 업무생산성이 향상된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안전재해예방공학과>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