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Ⅸ. 가족과 공동체 활동

체크포인트81 : 숙련된 리더의 도움을 받아 힘들고 어려운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그룹 활동을 조직한다.

• 왜(WHY)
농업인들은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다양한 힘든 일을 해야 한다. 농로나 다리, 주택 건립, 우물과 운하 파기, 농작물 수확과 농경지의 중노동, 무거운 기계운반을 예로 들 수 있다. 그룹작업은 이러한 고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솔루션이다. 그룹활동은 농업인들의 협력을 강화할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힘든 작업을 수행하려면 꼼꼼한 계획과 특별한 기량이 필요하다. 농업인들은 이러한 작업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조직하고 수행할 숙련된 리더를 필요로 한다. 숙련된 리더의 주도 하에 농업인 간 협력도 좋은 결과를 보장할 것이다.

• 어떻게(HOW)
①많은 농업인들의 협업이 필요한 힘든 작업을 식별한다. ②그룹활동을 조직해 식별된 힘든 작업을 계획하고 이행한다. ③고층 작업, 무거운 물건 운반, 또는 위험한 기계 사용과 같은 작업과 관련된 안전보건 위험을 평가한다. 사고와 부상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를 취한다.

• 협동 증진 방안
작업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가장 숙련되고 노련한 농업인에게 농업인 조직을 이끌어줄 것을 요청한다. 이러한 작업의 진행상황을 모니터하고 평가한다. 새로운 작업방법과 절차가 도입될 때 안전보건위험을 평가한다.

• 추가 힌트
-농업인이 혼자서 해결할 수 없는 기술 또는 안전 문제가 과업에 포함될 경우, 지방정부 부처나 현지 농업기관에 기술지원을 요청한다.

-힘든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그룹작업 활동 경험은 농업인의 상호협력을 강화할 것이다. 이 경험은 종자 공유나 새로운 작물재배방법, 값비싼 농기계 구매 또는 고용비용 절감과 같은 다양한 농업작업으로 확장될 수 있다.

• 기억해 둘 사항
힘든 작업을 수행하려면 농업인들 간의 협력이 필요하다. 필요한 안전보건 대책을 공동으로 계획하고 준비한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안전재해예방공학과>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