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Ⅷ. 복지 시설

체크포인트78 : 여가시설을 제공한다.

• 왜(WHY)
여가시설은 농업인들에게 여러 가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하루 종일 열심히 일한 후 스포츠 또는 게임 활동으로 기분을 전환할 수 있다. 적절한 운동은 농업활동 중에 사용되지 않는 신체와 근육부위를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건강에 좋다.

여가시설은 생산적인 협동의 근간이 되는 이웃 농업인들 사이의 좋은 관계를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스포츠 활동은 농업인들의 팀워크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른 마을 팀과 스포츠경기를 즐길 수도 있다. 이러한 교류는 향후 협동을 위해 이웃 농업인들 간에 유용한 교류를 확대시킬 것이다.

• 어떻게(HOW)
①본인이나 이웃에게 필요한 여가시설을 식별한다. 일부는 스포츠를 선택할 수 있다. 또 다른 이들은 게임을 선호할 수 있다. 이것을 동료들과 상의한다. ②여가시설을 설치하고 지을 장소를 찾는다. 마을의 커뮤니티공간에 위치할 경우 공동체재산으로 조성될 것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다. ③기존 여가시설 이용을 장려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시간대는 점심시간과 퇴근 후다. 

• 협동 증진 방안
공동체에서 가용한 스포츠·여가 시설을 알아본다. 기존 시설을 확장하거나 개량할 때 현지기관이나 기타 지역사회단체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이웃과 공동으로 알아본다.

• 추가 힌트
-첫 단계로 간단한 스포츠 또는 게임시설을 조성한 다음 점진적으로 확장한다. 이웃 마을에 있는 여가시설을 참조할 수 있다.

-기존 여가시설을 커뮤니티자산으로 사용한다. 휴일에 스포츠 또는 게임이벤트를 마련해 공동체협업을 강화한다. 이웃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사람들이 여가시설을 내집처럼 이용할 수 있도록 텔레비전, 소파, 커피테이블과 같은 적절한 가구와 장비를 구비한다.

• 기억해 둘 사항
마을이나 공동체의 여가시설은 건강과 공동체협업을 촉진시킨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