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아줌마 경제 배우기-59

경제 불황 일수록 중고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진다. 중고품을 구입하는 이유는 신제품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 중고품을 제대로 구입하기 위해서는 제품을 꼼꼼하게 체크하고 점검해봐야 한다. 가격대비 얼마나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지 과거 고장여부는 어떤지 등 중고품 점검에는 다양한 체크 포인트가 있다. 제품 품목별로 구입 전 알아봐야 될 사항을 알아보자.

▶ 중고차
출시된 지 3년 정도 된 중고차가 가격대비 성능이 좋다. 하지만 중고제품 인만큼 신제품보다 고장확률이 높기 때문에 특정기간 a/s 의무가 있는 중고차 전문중개상에게서 사는 것이 안전하다. 특히 사고가 났던 차량은 고장 확률이 높으므로 걱정된다면 3~5만원을 지불하고 진단 평가업체 전문가와 동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 정확한 차량이력을 체크한 후 사고가 여러 번 난 중고차는 피하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중고차 구입을 결정하기 전 직접 타보고 운전 시 불편사항이나 문제가 있는 곳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고르도록 한다.

▶ 가전제품과 가구
가전제품이나 가구는 기본기능만 갖추고 있다면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재활용센터는 가정에서 잠깐 쓰다 버린 물건이 많으므로 가전제품과 가구 선택의 폭이 넓은 편이다. 또 배송이 가능하며 보상판매도 해주므로 저렴하면서도 좋은 물건을 편리하게 고를 수 있다. 환불과 a/s 가능 여부 등을 확인하는 것도 잊지 말자. 가전제품이라면 직접 가동해 보고 작동상태는 어떤지 소리는 너무 크지 않은지 체크해본다. 가구라면 부셔지거나 뒤틀린 부분이 없는지 구석구석 살펴보도록 하자.

▶ 디지털제품
필요하거나 원하는 기능을 갖춘 제품에서 한 단계 높은 사양을 고르면 오랫동안 쓸 수 있다. 또 디지털제품은 전문적인 지식을 지닌 사람들이 많으므로 정보를 얻기도 쉬운 편이다.
얼리어댑터들이 많은 전문동호회사이트에서 직거래로 구입하면 최신모델을 신제품보다 저렴한 가격에 마련할 수 있다. 하지만 사진만으로는 고장 여부나 흠집 등을 살펴볼 수 없으니 가능하다면 직접 만나 제품을 작동시켜보고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제품의 시리얼 넘버는 정품여부를 알 수 있는 단서이므로 꼭 확인한다.

▶ 패션잡화
패션잡화는 반품된 물건이나 중고품이어도 질이 좋은 명품 위주로 고르도록 한다.
혹은 쉽게 찾아 볼 수 없는 독특한 디자인의 액세서리 아이템을 공략하도록 하자. 패션잡화는 직접 눈으로 보고 입어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인터넷보다는 중고 전문샵을 이용하도록 한다. 하지만 패션물품은 다른 제품에 비해 정해진 가격이 없으며 희귀하거나 독특한 디자인일수록 가격이 높아지므로 여러 전문샵의 가격을 비교하는 것이 좋다.

▶ 유아용품
유아용품은 아이가 자라남에 따라 계속 바뀌어가는 물품이다. 때문에 중고장터를 이용하는 것이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다.
육아용품 전문인터넷장터는 회원가입만 하면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구청알뜰장터는 구청 아동복지과에 신청해 참여할 수 있다. 단, 아이가 쓰는 물건인 만큼 위생상태가 중요하므로 중고장터에서 산 물건은 꼭 소독한 후 사용하도록 하자.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