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해남 교수의 흙과 비료 바로 알기

Ⅰ. 비료 보는 눈

세계 유기농식품 시장 규모는 계속 늘고 있지만, 국내 친환경농산물 출하량은 매년 줄고 있다. 유기농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유기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사용하는 비료(유기농자재)의 역할을 잘 이해해야 한다.

퇴비, 유기질비료, 미생물비료는 토양을 좋게 한다. 무기질비료 또는 구아노, 유황가리고토 같은 유기농자재는 N(질소), P(인), K(칼륨) 등의 양분을 공급해 작물의 성장과 품질을 높게 한다. 두 자재를 조화롭게 사용하는 것이 성공하는 유기농이다.

<토양 건강용, 성장, 품질용 비료의 역할>

 

▲토양, 뿌리를 좋게 하는 비료= 토양과 뿌리를 좋게 하는 대표적인 비료가 퇴비, 유기질비료, 미생물비료다. 유기물 함량은 퇴비에 30%, 유기질비료에 60% 정도 함유돼 있다. 이 유기물들은 미생물의 먹이이며, 대사산물을 내놓는다. 대사산물은 토양 입자를 결착시켜 떼알구조(입단구조)를 만들어 보수성, 배수성, 통기성 등 뿌리가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퇴비, 유기질비료, 미생물, 무기질비료, 유기농자재 특성 차이>

 

퇴비와 유기질비료의 단점은 N, P, K 등 작물에 필요한 양분이 3~7%로 매우 낮아 작물을 자라게 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별도의 양분 첨가 없이 미생물로만 유기농을 하면 작물 품질이 낮아질 수밖에 없다.

▲성장, 품질을 좋게 하는 비료= 무기질비료는 작물의 성장에 필요한 양분 공급용이다. 무기질 복합비료를 대신할 수 있는 유기농자재가 구아노와 유황가리고토(랑베나이트)이다. 즉, 유기농도 구아노와 유황가리고토를 이용해 양분이 골고루 함유된 복합비료를 제조할 수 있다. 구아노에는 질소 17%, 인산 13%, 가리 3%가 함유돼 있고, 유황가리고토에는 가리, 고토, 황이 약 20%씩 함유돼 있기 때문이다.

▲유기농 성패는...= 성공하는 유기농업인은 퇴비, 유기질비료, 미생물비료와 구아노, 유황가리고토를 적절하게 사용해 토양을 건강하게 하고 양분을 골고루 공급하는 농가다. 

실패하는 유기농은 퇴비, 유기질비료, 미생물비료, 부엽토 등이 최고인줄 알고 양분을 고려하지 않는 비과학적인 농가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