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전보다 식량안보 더 중요시 여겨

농업의 공익적 가치
농업의 공익적 가치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이종순, 이하 농정원)이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에 대한 온라인 언급량과 주요 키워드를 분석해 ‘FATI(Farm Trend&Issue)’ 5호를 발표했다.

이번 분석은 최근 4년간(’19~’22) 온라인 뉴스, 커뮤니티, 블로그,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등에 게시된 63만 건 이상의 데이터를 활용했다. 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국내 법률, 학계의 관점을 반영해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 유형을 ‘식량안보’, ‘환경보전’, ‘농촌 공동체 유지’의 3가지 유형으로 정의해 진행했다.

분석 결과, 2019년에는 농촌 일자리 창출 등 ‘농촌 공동체 유지’관련 언급량이 많았다. 2020년에는 공익직불제의 도입과 함께 ‘환경보전’의 가치가 주목받기 시작했다. 이후에는 ‘식량안보’의 언급량이 매년 증가해 올해는 5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이는 코로나19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소비자물가 상승, 국제 곡물가격 폭등으로 전 세계 식량 산업에 빨간불이 켜지면서 안보 대상으로서의 농업의 가치가 주목받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참고로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 유형별 언급량 1위(점유율)는 2019년 농촌 공동체 유지(44.6%)→ 2020년 환경보전(37.7) → 2021년 환경보전(34.1) →2022년 식량안보(53)순이었다.

같은 기간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에 대한 여론도 크게 달라졌다.

2019년에는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와 관련해 의미가 모호하다는 부정 여론이 절반 이상이었지만, 2020년부터는 긍정 여론이 점차 증가해 2022년에는 65%에 달했다.

농업·농촌의 미래 성장산업화를 이끄는 주요 동력으로 손꼽히는 ‘스마트팜’과 로봇, 드론, 인공지능 등의 첨단 기술을 접목한 ‘푸드테크’ 관련 내용도 상당수 언급됐다.

농정원 이종순 원장은 “최근 첨단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팜’ 등 미래 성장동력으로서 농업의 가치가 주목받고 있다.”며, “농정원에서는 이번 분석을 바탕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우리 농업·농촌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FATI(Farm Trend&Issue)’ 5호의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농정원 홈페이지(www.epis.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