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Ⅶ. 환경 보호

체크포인트71 : 적절한 해충관리기법을 촉진시켜 농약사용량을 줄인다.

• 왜(WHY)

많은 종류의 살충제와 농약이 시판되고 있다. 올바른 농약을 선택하고 올바른 용량을 적용해야 한다. 과용은 생산성을 향상시키지 않는다. 단지 독성과 환경오염을 가중시킬 뿐이다.

올바른 살포방법과 보관을 통해 농약사용량을 줄이고 최소화할 수 있는 실용적인 방법이 많이 있다. 농약사용을 줄이기 위해 유기농법을 적용하는 농업인들이 늘고 있다. 이들의 노력은 환경과 소비자, 스스로를 보호한다.

• 어떻게(HOW)

①적정량의 살충제와 농약을 사용하고 남용을 피한다. 유출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농약포장을 보호한다. ②작물을 회전시켜 해충개체수 축적을 방지하고, 농약 사용을 피하거나 줄이기 위해 유기농법을 장려한다. 자연포식자가 해충개체수를 줄이도록 유도하고, 식물건강을 보장하는 건강한 토양을 조성한다. 문제 발생가능성을 줄이도록 재배시기를 정하고, 해충이나 질병에 덜 취약한 적절한 품종과 작물을 선택한다. ③살충제나 농약을 구입하기 전에 적절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현지 농촌진흥공무원이나 농업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한다. ④보건센터나 농업기술센터에 유기농법, 살충제, 기타 농약의 안전하고 올바른 사용법에 관한 세미나를 마련해줄 것을 요청한다.

• 협동 증진 방안

이웃에게 안전하고 올바른 농약사용에 관한 경험과 정보를 교환하도록 권고한다. 살충제 사용에 대한 다른 농업인의 좋은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이 유익하다.

• 추가 힌트

-농약과 함께 제공되는 안전하고 올바른 사용법에 대한 정보를 주의 깊게 읽는다.

-농약 공급업체나 농업전문가에게 농약의 독성과 안전한 사용에 대해 문의한다. 이 유용한 정보를 가족과 이웃에게 전파한다.

-살충제의 상표명을 적어두고 기록을 유지한다. 이 정보는 농업 또는 보건전문가에게 추가정보를 요청할 때 유용하다.

-농약공급업체나 제조사에 화학물질안전보건자료를 제공해줄 것을 요구한다. 고객에게 안전·건강정보를 제공할 책임이 그들에게 있다.

• 기억해 둘 사항

유기농법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이해, 살충제의 안전하고 올바른 사용은 환경, 소비자, 생산자를 보호할 것이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