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용 정부 쌀 공급 들쭉날쭉, 지속적 공급 이뤄져야

쌀 가공산업 확대를 위한 고민과 쌀 가공식품 활성화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토론회가 11월4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렸다.
쌀 가공산업 확대를 위한 고민과 쌀 가공식품 활성화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토론회가 11월4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렸다.

 

•밥쌀용 쌀 소비 줄고 가공용 쌀 소비 증가 추세

•비축미 120만톤으로 늘려 저소득층 공급과 통일 대비해야

 

국내 쌀 가공식품 매출액은 2020년 기준 7조3000억원으로 2013년 4조1000억에 배해 연평균 8.6%씩 성장하고 있다.

주요 쌀 가공식품은 즉석식품류 24.7%, 떡류 24.4%, 주류 22.3%, 장류 8.4% 등이다. 가정에서의 밥 형태의 소비는 줄고 있으나 가공용 소비는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국산 쌀 가공과 이용 확대를 위한 전문가 토론회가 지난 4일 서울 양재동 aT센터 대회의실에서 열려 쌀을 밥이 아닌 가공식품의 원료로 사용하는 수요 확대 방안과 이를 위한 쌀 가공업체의 요구사항들이 도출됐다.

한국식품산업진흥포럼 신동화 회장은 “쌀은 우리의 주곡이지만 국내서 생산되는 380만톤을 시장에서 모두 소화하기 힘들어 국가적 위기다”며 “그럼에도 농민 소득을 위해 쌀은 지금의 생산량을 유지하도록 지켜야 하기에 밥쌀용 뿐 아니라 식품산업의 가공소재로 이용을 검토할 시기로 토론 내용은 국회 농해수위와 관련기관에 배포해 사회문제화 시키겠다”고 말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은 “쌀은 남는 게 아니고 쌀을 가공해 수출하고 밥 외에 다른 먹거리를 대체할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며 “식량안보 측면에서도 쌀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쌀가공식품협회 김문수 회장은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발생한 새로운 형태의 식량위기 속에서 국내 식량안보가 흔들리는 가운데 대책마련이 필요한 시기에 토론회가 식량안보와 쌀 수요확대를 위한 시발점이 되었으면 한다”고 토론회의 취지를 밝혔다.

한국식량안보연구재단 이철호 명예이사는 한국의 식량안보와 쌀의 역할에 대해 말했다.

이철호 명예이사는 “식용곡물 자급률을 식량 자급률로 발표하는 것은 잘못이며 ,식량자급률은 열량자급률로 표시해야한다”며 부풀려진 식량자급률을 논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이철호 명예이사는 “우리는 쌀의 증산에만 집중해 지속적인 쌀 소비정책에 미흡했고 더구나 쌀 가공산업 육성 정책이 미흡했다”고 지적하며 “쌀의 기여도가 총 열량의 20%를 차지해 주곡이란 의미가 없다”고 진단하며 쌀 소비확대 방안으로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쌀을 싸게 공급하고, 통일에 대비해 120만톤의 쌀 비축을 의무화했다가 비축 후 2년 후에 쌀 가공산업의 원료로 방출하는 방법의 법제화를 요구했다. 매년 비축미 60만톤을 쌀가공산업에 방출하면 쌀 가공식품산업의 수요를 창출할 수 있어 1석3조가 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쌀 문제는 농식품부 뿐아니라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보건복지부와 통일에 대비해 통일부의 협조로 쌀 비축을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이철호 이사는 공급되는 식품의 1/3을 버리는 낭비풍조를 고치기 위해 식량 낭비줄이기 국민운동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현재의 환경부 중심의 쓰레기 줄이기의 사후처리보다 선제적 대책마련에 나설 것을 제안했다.

 

쌀가루산업 활성화 과제는 가격과 소비처

농심미분의 경영지원팀 김준공 팀장은 쌀가루 활성화의 필요성에 대해 말했다.

농심미분은 첨단방식의 쌀가루를 연구개발해 연간 1만5000톤을 판매하고 있으며, 쌀 가공식품을 개발해 해외 수출하고 있고 밀가루를 쌀가루로 대체하는 기술개발로 글루텐프리 제품의 해외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김준공 팀장은 “쌀가루산업 활성화의 과제는 가격과 소비처”란 것을 명확히 했다. 보다 다양한 제품의 개발과 소비자가 인정하는 적정 가격이 문제인데 일반쌀 가공은 원가 부담이 크므로 정부미를 이용한 가공을 하고 있는데 정부미가 부족하면 공급이 중단돼 지속가능한 원료 공급이 안 되고 있어 어려움이 있다고 언급하며 지속 가능한 원료공급을 요구했다.

한국식품연구원 박종대 박사는 쌀을 이용한 가공제품 현황과 개발제품 가능성에 대해 언급했다. 한끼 식사를 간편하게 조리하고 즉석 섭취가 가능한 편이식 유형의 쌀가공품이 선호 추세가 더 확대되리란 예상이다.

그는 “쌀 가공제품에서 가장 중요한 원료쌀은 글루텐이 없기에 쌀만으로 쌀면이나 쌀빵을 만들 때 글루텐을 대신할 가공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고, 맞춤형 쌀가공식품 개발과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케어푸드 개발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가공용 쌀, 밀가루에 경쟁력 갖춘 가격으로 공급해야

한국쌀가공식품협회 조상현 부장은 쌀가공산업 육성을 위한 선결조건을 제시했다. ▴쌀 생산 중심에서 쌀 소비 중심으로 전환할 것 ▴주식으로 인식되는 쌀에 대해 식품 원료 개념으로 전환할 것 등이다.

조 부장은 “가공용 쌀은 정부 의존도가 높고 국산쌀은 재고가 없으면 공급이 안돼 어려움이 커서 성장과 침체가 반복되고 있다”며 “가공적성은 떨어지고 가격 경쟁력이 취약해 시장 확대에 제약이 있어 어렵게 산업을 키워가고 있다.”고 쌀가공식품업체를 대변했다.

조 부장은 이외에도 생산 고용과 맞춤형 기술 등의 쌀가공산업 지원으로 미래 먹거리로 쌀가공식품이 활성화될 수 있게 정부가 인프라 조성을 지원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농식품부 전한영 식량정책관은 쌀 산업할성화를 위한 계획을 밝혔다.

전한영 식량정책관은 “다수확 품종 중심의 가공용 쌀 재배를 확대했으나 일부가 밥쌀용 쌀로 활용돼 수급관리 측면의 애로가 발생했고 쌀의 신수요 창출이 필요하나 가공적성과 제분비용 측면에서 시장 확대에 한계가 있었다”며 “이런 한계를 극복하고 수입에 의존하는 밀가루 수요를 대체하는 가루쌀 중심의 쌀가공산업 육성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정부는 2027년까지 연간 밀가루 수요 약 200만톤 중 10%를 가루쌀로 대체하는 가루쌀을 활용한 쌀가공산업 활성화 대책으로 가루쌀을 공공비축미로 매입해 실수요처에 특별가격으로 공급하고 제품개발 등 신제품 개발을 위한 전 과정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생산 · 소비자단체, 제분 ·가공업계, 정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 거버넌스 운영과 자조금을 조성해 소비기반도 확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