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쌀가공품 TOP10’ 시상식 성료

2022 쌀가공품 TOP10 시상식이 11월 4일 aT센터에서 개최됐다
2022 쌀가공품 TOP10 시상식이 11월 4일 aT센터에서 개최됐다

 

쌀가공품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비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쌀가공품 품평회를 통해 ‘쌀가공품 TOP10’을 선정 시상하는 2022 쌀가공품 TOP10 시상식이 11월 4일 aT센터에서 개최됐다.

올해로 15회째다.

쌀가공품 품평회의 제품은 원료 중 쌀 함량이 30% 이상이고 시판 중인 제품으로 맛․품질․위생․선호도 등 부문에 대한 MD와 소비자의 시장성 평가를 거쳐 최종 10개 제품이 선정됐다.

농식품부 전한영 식량정책관은 “소비자의 노력으로 다양한 쌀가공품 제품이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인사했다.

쌀가공품 TOP10 선정 제품
쌀가공품 TOP10 선정 제품

 

올해 품평회는 코로나19의 영향 등으로 가정에서의 시간이 많아지며 간편하게 한끼 식사를 할 수 있는 가정간편식 등 제품이 대거 출품했고, 건강 트렌드에 발맞춘 비건, 글루텐프리 제품들과 쌀빵, 밥스틱, 소스, 캐러멜 등 더욱 진화된 쌀가공식품이 선보였다.

품평회 평가는 온라인 유통을 연계한 시장성에 주안점을 두어 ▴식품 및 주류 전문 MD 평가, 대국민 투표 및 체험단 등 ▴소비자 평가, ▴위생 현장 평가 등 3단계 심사를 거쳐 최종 10개 제품이 선정됐다.

올해는 출품 자체로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품평회 본선 선발된 제품을 지난 6월7일부터 4주간 인터파크 ‘Pick me Pick 米’ 기획전을 열어 대국민 투표수 3만8000표와 45만회 조회수를 기록해 쌀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선정제품은 ▴㈜세준에프앤비의 ‘떡국맛집(멸치육수맛, 소고기미역국맛)’▴칠갑농산 주식회사의 ‘들깨떡국’ ▴농업회사법인 홍성풀무 주식회사의 ‘꽃소떡’▴멜로디의 ‘바른식탐 고소한맛 김부각’▴농업회사법인(주)백제의 ‘파곰탕면 쌀국수’▴효자원식품의 ‘효자원 아침에 현미국수’▴샘물자리의 ‘한끼든든 오곡누룽지’▴㈜엄지식품의 ‘엄지 구운주먹밥(간장버터치즈, 김치치즈, 묵은지삼겹)’▴안동소주일품(주)의 ‘안동소주일품21%’▴주식회사 화요의 ‘화요25’가 최종 TOP10으로 선정됐다.

쌀가공품 TOP10 선정 제품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및 상금이 수여되며, TOP10 로고 부여 및 부착을 위한 포장지 개선 비용 지원과 언론매체 홍보, 디지털마케팅 등 전방위적인 홍보마케팅을 지원 받을 수 있다.

특히 쌀가공품 TOP10 스타상품의 판로확대를 위해 주요 인터파크, 위메프, 티몬, 롯데온, NS홈쇼핑, 신세계몰, 쿠팡, 옥션, 지마켓, 11번가 등 대형 유통몰 입점 및 프로모션 행사로 업체에 실질적인 지원을 통해 특전을 강화했다. 또한 인터파크TV, 네이버 쇼핑라이브 등 라이브커머스로 판매지원을 강화하고 쌀 소비를 이끌어 내고 있다.

한국쌀가공식품협회 김문수 회장은 “해를 거듭할수록 우수한 제품이 개발돼 시장에서 건강한 먹거리로 쌀가공품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며 “우리 쌀 가공품의 대표란 자부심으로 쌀가공품 시장을 선도하고 경쟁력을 향상시켜 쌀 가공식품산업의 재도약의 기회로 삼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