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해남 교수의 흙과 비료 바로 알기

Ⅰ. 비료 보는 눈

병에 든 비료 성분함량 계산하기

병에 든 비료가 많다. 사용하기 편리해서 농업인도 선호한다. 좋은 비료도 있고, 물만 가득한 비료도 있다. 물이 많은 비료는 원료가 적다는 의미다. 그래서 농업인은 비료를 구입할 때 항상 원료가 얼마나 들어있는지를 계산해야 손해를 보지 않는다.

비료 원료 함량을 계산하는 방법은 아주 쉽다. 초등학교 때 배운 곱셈만 알면 된다. 비료의 용량(무게)에 비료 포대에 표기된 성분 함량(%)을 곱하면 된다. 비료의 성분함량은 포대 앞면에 표기하기도 하고 뒷면의 <보증표>에 표기한다. 이 계산 방법은 모든 비료에 적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슈퍼21’ 복비의 원료 함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하면 된다. 즉, 20㎏ 한 포에 들어 있는 N, P, K 합이 11㎏ 들어있는 비료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관주, 엽면시비용 4종복비도 같은 방법으로 계산하면 N, P, K 등의 함량이 얼마인지 알 수 있고, 10㎏ 한 포대에 5.7㎏의 비료가 들어 있다.

 

⑥ 병에 든 비료 보는 눈

▲병에 든 4종복비 양분 계산하기= 병에 든 4종복비를 <보증표>를 참고해 N, P, K 등 각각의 비료 함량과 총량을 쉽게 계산할 수 있다. 즉, 아래 비료는 1리터에 약 200g의 비료가 들어 있다.

▲병에 든 미량요소복합비료 계산하기= 병에 든 미량요소복비의 양도 쉽게 계산할 수 있다. 아래 비료를 <보증표>에 표기된 대로 계산하면 B, Mo이 겨우 0.505g이 들어있다는 말이다.  

▲가루 믹스커피와 병에 든 믹스커피의 가격= 우리가 쉽게 마시는 믹스커피는 한 봉지에 100원 정도이고 10g 정도다. 이 믹스커피 1봉지를 1리터 병에 넣으면 믹스커피의 양은 10g이고, 나머지 990g은 물이다. 믹스커피의 성분함량은 1%이라는 얘기다. 이 병에 든 믹스커피의 소비자가격은 500원일 수도 있고, 1만 원일 수도 있다. 현명한 소비자는 원료인 믹스커피 가격이 100원이라는 것을 알고 비싼 가격을 주고 병에 든 믹스커피를 사먹지 않을 것이다. 

병에 든 비료도 마찬가지이다. <보증표>에 어떤 양분이 얼마나 들어 있고, 원료 가격이 얼마인지를 확인한 다음에 구입하는 것이 현명한 농업인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