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아줌마 경제 배우기(54)

■  농촌아줌마 경제 배우기(54)
    올바른 펀드 재테크

요즘과 같은 불경기에는 어떻게 재테크를 해야 할까. 금융권과 부동산 시장 침체로 재테크 의욕도 꽁꽁 얼어붙고 있다. 하지만 위기가 곧 기회라고 했던가. 지금까지 ‘묻지 마 펀드 투자’를 통해 손해 본 투자자가 한두 명이 아닐 터. 전문가들은 이런 실수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는 펀드 투자를 할 때 꼼꼼히 상품을 따져보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충고한다. 과연 좋은 펀드를 고르는 방법은 무엇일까.


펀드 운용사의 운용 성과를 봐라


펀드를 고를 때는 펀드에 대한 단기성과가 아니라, 운용사들이 얼마나 장기적으로 꾸준한 성과를 내왔느냐가 중요하다. 최고의 수익률을 낸 가장 훌륭한 펀드 매니저가 아닌 평균적으로 꾸준히 수익률을 낸 펀드를 고르는 게 현명한 방법이다. 가입하고 싶은 특정 펀드의 수익률뿐만 아니라 그 운용사에서 운용하는 다른 펀드의 수익률을 함께 살펴보는 게 좋다. 

펀드의 유형을 확인해라
펀드에는 똑같은 주식형 펀드라도 성장형, 가치형, 배당형 등의 유형이 있다. 배당형은 주로 장기 투자를 하면서 고배당 성향이 있는 회사에 투자해 배당 수익을 노리는 펀드다. 가치형은 재무적으로 탄탄하고, 잠재적인 수익이나 그 회사의 발전 가능성에 비해 주가가 낮은 회사에 투자하는 펀드를 말한다. 성장형은 전년 대비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펀드로, 주가가 완전히 상승 기조를 보이고 있을 때 유리하다.

위험 지수를 잘 체크해야 한다
보통 펀드 투자를 할 때, 예상 수익률이나 위험도를 볼 수 있다. 예상 수익률이 높지만 그만큼 위험 수익률도 높은 펀드가 있는 반면, 예상 수익률이 높은 펀드 중에도 위험 수익률이 낮은 펀드가 있다. 이렇게 동일한 유형의 펀드들 중에 예상 수익률이 비슷하다면, 위험 지표가 낮은 펀드를 선택하는 게 좋다.

수수료에 너무 연연하지 마라
펀드 수수료는 운용사가 고객을 대신해 펀드를 운용해준 대가로 받는 금액이다. 수수료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수익률이 많이 나는 좋은 포트폴리오를 가진 펀드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수수료만을 보고 펀드를 고르는 것보다 위에서 이야기한 다양한 요소를 보고 결정하는 게 바람직하다.

목적에 맞는지 확인하라
펀드는 거치식, 적립식, 임의식의 다양한 불입 방법이 있다. 하지만 세 가지 펀드 모두, 중간에 해지와 불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실상 구분이 없다고 봐도 된다. 특히 직장인이나 개인 사업자 같은 경우 3년 이상 장기 투자를 목적으로 펀드에 가입할 계획이라면, 장기 주식형 펀드를 선택해 ‘연말 정산’ 혜택을 볼 수도 있다.

높은 등급의 펀드를 골라라
펀드 평가사에서는 모든 펀드에 등급을 매겨놓는다. 이 중 높은 등급을 받은 펀드가 아무래도 더 안정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불황기에는 적립식펀드가 최선
요즘 같은 불황기에는 적립식이 최선이다. 적어도 3~5년을 바라보는 장기 투자를 하는 게 좋으며, 매달 일정 금액을 불입하는 적립식 투자로 접근하는 게 좋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