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 천연 팩

■  생활정보 - 천연 팩

아토피·민감성피부에 효과 만점
저렴한 가격, 편리성 등 장점 많아
 

 

오 주 영  교수
대전보건대학교 피부미용과

 

각종공해와 화학성분 화장품으로부터 무차별 공격을 받고 있는 현대 여성들의 피부.
‘피부도 휴식이 필요하다’ 웰빙 시대에 발 맞춰 화장품도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천연화장품이 늘어가고 있다. 이와 함께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 바로 ‘천연 팩’. 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해 누구나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동시에 자신의 피부에 맞는 팩을 만들 수 있고, 저렴한 가격으로 건강한 피부유지까지 가능해 1석2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웰빙 시대에 맞춰 천연화장품은 물론 천연 팩 또한 여성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천연 팩이 좋은 이유가 무엇인지?
최근에는 아토피나 알레르기성, 민감성 피부의 어린이나 성인들이 증가하고 있다. 그 원인이 되는 화학적인 첨가 물질들을 배제하고, 자연친화적인 저 자극 식물성 원료를 선택함으로써 피부의 자연치유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이유라고 생각한다.
본인의 피부타입에 맞는 신선한 재료를 선택할 수 있고, 시중의 고가 제품들에 비해 좋은 재료와 저렴한 비용 때문에 현명하고 슬기로운 여성들에게 인기가 계속되고 있다 생각한다.

천연 팩이 피부에 직접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감자를 예로 들면, 감자에는 열을 내리는 아트로핀 성분이 들어 있어 피부에 즉각적인 보습, 진정, 미백효과를 준다. 여름철 자외선으로 후끈 달아오른 얼굴을 쉽게 진정시킬 수 있다. 꿀의 비타민 미네랄 성분은 보습과 영양공급 효과가 뛰어나 환절기 건조해진 피부에 사용하면 촉촉하면서도 탄력 있는 피부를 가꿀 수 있다. 이처럼 천연재료는 각각의 특징에 따라 사용하되, 팩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세안 후 스팀 타월로 모공을 활짝 열어 천연 팩의 유효성분을 최대한 흡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팩을 제거하고 나서는 찬 타월로 모공을 닫아주는 것이 좋다. 팩의 좋은 성분들이 피부에 많이 흡수되려면 입자를 최대한 곱게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좋다. 레몬이나 오렌지는 살짝 뜨거운 물에 담갔다가 과즙을 짜면 훨씬 쉽게 즙이 나오며, 채소나 과일은 플라스틱 강판에 갈아 사용하는 것이 비타민의 파괴가 적어 효과적이다.

봄철 피부 환절기에 좋은 천연 팩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
봄철 피부는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피지분비도 증가해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생기기도 하고, 꽃가루나 먼지 때문에 알레르기 피부가 되기도 한다. 야외활동이 많아지고 햇빛도 강해져 기미, 주근깨 같은 색소성 질환이나, 햇빛 알러지 등도 생기기 쉽다. 습도가 낮은 봄철에는 수분 부족으로 각질이 들뜨는데 외출 후에는 깨끗이 세안하고 각질제거는 최대한 부드럽게, 그리고 보습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TIP 이것만은 꼭 알아두자

1. 본인의 피부타입에 맞는 천연재료를 선택해야 한다.
2. 반드시 신선한 재료를 사용한다.
3. 1회 분량씩 만든다.
4. 산도가 강한 과일은 중화시켜 사용 한다.
5. 반드시 패치 테스트 후 사용해야 한다.
6. 일주일에 1~2회가 적당하다.

 


보습효과 만점‘오트밀 팩’

 

재료 : 오트밀 1큰 술, 밀가루 1작은 술, 우유 2큰 술, 꿀 1작은 술
만드는 법 :
1. 우유에 오트밀 가루를 넣고 섞는다.
2. 물과 밀가루를 넣고 되직하게 섞는다.
3. 세안 후 얼굴에 거즈를 깔고 잘 펴 바른 후 15~20분 뒤 미즈근한 물로 씻어낸다.

 

기미에 좋은‘고구마 팩’

 

재료 : 고구마30g, 밀가루1큰 술, 쌀 뜬 물 약간
만드는 법 :
1. 고구마를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긴 후 강판이나 믹서에 곱게 간다.

 

노화방지 탁월한‘자두 팩’

 

재료 : 자두2~3개, 우유약간, 밀가루, 꿀 약간
만드는 법 :
1. 자두를 깨끗이 씻어 씨를 뺀 후 믹서기에 갈아준다.
2. 자두 즙에 우유와 밀가루, 꿀 작은 술을 넣어 잘 섞는다.
3. 세안 후 얼굴에 거즈를 깔고 잘 펴 바른 후 15~20분 뒤 미즈근한 물로 씻어낸다.
2. 갈아둔 고구마에 밀가루 1큰 술을 넣고 쌀 뜬 물로 점도를 맞춰가며 골고루 섞는다.
3. 세안 후 얼굴에 거즈를 깔고 잘 펴 바른 후 15~20분 뒤 미즈근한 물로 씻어낸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