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Ⅴ. 물리적 환경

체크포인트54 : 사일로나 산소부족이 발생할 수 있는 기타 밀폐된 공간으로 들어가기 전에 공기가 충분히 유입되도록 한다.
• 왜(WHY)
밀폐되거나 통풍이 잘 되지 않는 갇힌 장소는 작업자가 산소부족, 유독가스 또는 내부에 남아 있는 유해물질에 노출돼 매우 위험할 수 있다. 사일로, 구덩이, 탱크, 밀폐된 창고 등이 그러한 예다. 적절한 예방조치를 취하면 작업자가 안전하게 들어갈 수 있다.
밀폐된 장소의 위험은 쉽게 눈에 띄지 않는다. 이러한 장소에서의 작업을 위한 특정 지침을 준수해 최대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훈련된 작업자만 출입할 수 있어야 한다.

• 어떻게(HOW)
①밀폐된 장소에서의 작업절차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 조언을 구한다. 출입허가가 필요한 제한된 공간을 확인한다. 훈련된 사람만이 장소에 출입할 수 있도록 한다. ②들어가기 전에 밀폐된 공간의 산소농도와 독성가스 유무를 체크한다. 들어가기 전에 밀폐된 공간을 신선한 공기로 충분히 환기시켜야 한다는 엄격한 규칙을 만든다. 산소농도나 유독가스를 측정하는 도구가 없는 경우 신선한 공기로 충분히 환기한 후 촛불을 이용해 산소농도의 적정성을 대략적으로 파악하거나 살아있는 동물을 사용해 독성가스 유무를 체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③밀폐된 공간에서 작업하는 동안 안전한 상태를 유지하려면 충분한 자연 또는 기계환기가 유지돼야 한다. ④이러한 조건을 충족할 수 없는 공간에서는 에어라인 마스크 또는 기타 보호장치를 갖춘 작업자만 출입할 수 있다. ⑤좁은 공간에서 팀을 이뤄 작업한다. 공간 내부 작업이 완료되면 아무도 남지 않도록 한다.

• 협동 증진 방안
좁은 공간에 들어가기 위한 특별예방조치를 수립한다. 밀폐된 장소에서 작업할 수 있는 유자격자의 조언을 얻어 주의사항을 엄격히 준수한다. 팀으로 밀폐된 장소에 출입하는 훈련을 받고 팀을 이뤄 작업한다.

• 추가 힌트
-산소가 충분한지 또는 유독가스가 있는지 확실하지 않을 경우에는 밀폐된 공간에서 혼자 작업하지 말아야 한다.
-밀폐된 공간에서 지정된 종류의 보호장비를 착용할 것을 요구하는 엄격한 규칙을 만든다.
-밀폐된 공간에서 항상 작업할 수 있도록 적절한 조명을 제공한다.
-만약을 대비한 구조 계획을 수립한다.

• 기억해 둘 사항
밀폐된 공간의 위험은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팀으로 일하는 훈련된 작업자만 출입할 수 있어야 한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