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인 경제 불황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실업률은 계속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지난 1월 취업자 10만명이 감소한데 이어 2월 취업자는 14만2천명이 감소해 2개월 연속 10만명 이상씩 취업자가 줄어들었다.
이런 상황을 방관할 수는 없는 정부도 지난 19일 대통령 주재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고 추경예산 4조9천억원을 마련해 일자리 55만 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번 예산을 일자리나누기, 청년 고용촉진, 취업장려, 실업급여, 비정규직 재취업 교육확대 등에 쓸 계획이라고 한다. 하지만 여성인력의 고용활성화 대책이 미흡한 점은 아쉽다. 여성의 경우 비정규직이나 임시직에 근무하는 경우가 많고 임신·출산·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한국 여성의 대학 진학률은 82.2%로 남성의 83.3%와 별 차이가 없다. 또한 전문직 분야에서도 여성의 능력 향상과 진출확대 경향이 뚜렷하다. 그렇지만 우리나라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은 54.8%에 불과해 미국의 69.3%, 덴마크의 76.7%, 호주의 82.9%에 비해 크게 낮은 수준이다. 좋은 인적 자원을 국가경쟁력 강화에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여성인력에 대한 취업 및 고용안정 대책은 국가 미래를 볼 때 매우 중요하다. 
지금은 전 세계가 경제불황의 어두운 터널을 지나고 있다. 세계 유수의 경제연구소들은 IMF는 우리나라가 가장 먼저 불황을 극복할 나라로 꼽고 있다. 이왕 투입하는 예산이라면 미래 국가 성장동력의 한 축을 맡게 될 여성인력을 키우고 준비시키는 일에 충분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