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맛집 탐방 - 경기 남양주 구암모꼬지터

■  농가맛집 탐방 - 경기 남양주 구암모꼬지터

 

고종쌈밥·무말랭이만두 등 이색음식 체험

 

도산 정약용 선생을 비롯해 많은 학자들이 거처하던 곳이며, 고종임금이 머물며 쌈밥과 약고추장을 즐겨먹었다는 얘기가 전해지는 경기도 남양주. 화도읍 구암리에는 직접 텃밭에서 재배한 신선한 채소를 사용해 제철에 맞는 음식을 맛보고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향토음식 체험장 ‘구암모꼬지터’가 식객들의 오감을 유혹한다. ‘모꼬지터’는 순수 우리말로 ‘여러사람이 놀이나 잔치로 모이는 곳’이란 뜻.
‘구암모꼬지터’(www. mokkojiteo.com) 주인장인 신은정 씨는 남양주시생활개선회원과 회장으로 18년간 활동하면서 지역 향토음식과 우리의 전통음식이 사라져가는 것에 많은 아쉬움을 가졌다고 한다.

 

<왼쪽사진:고종쌈밥상차림, 오른쪽사진:무말랭이만두>


“농가에서 직접 재배한 농산물로 절기음식과 향토음식을 만들어 보고 우리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장소가 있었으면 했죠. 그래서 2007년 향토음식체험장인 ‘구암모꼬지터’를 열게 됐어요.”
구암모꼬지터에서는 고종쌈밥, 무말랭이만두 등 향토음식을 만드는 체험뿐만 아니라 신은정 씨가 정성껏 차려주는 생일이나 잔칫날 먹었던 교자상차림도 대접받을 수 있고, 시간에 구애 없이 여가를 즐기며 체험장 2층에 마련된 숙박시설에서 푹 쉬었다 갈 수 있다.
구암모꼬지터의 향토음식 체험거리로는 ▲절기음식 만들기 ▲특별한 날을 위한 교자상차림 ▲계절별 전통음식 ▲어린이 전통음식 만들기 ▲사계절 한그릇 음식 체험 등으로 연중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문의. 031-511-7752, 010-3232-9830)


Tip 주변 볼거리는…

축령산휴양림 = 축령산 서쪽 자락에 자리잡은 자연휴양림. 숲속 통나무집에서 숙식도 할 수 있다.
몽골문화촌 = 수동국민관광지 내에 있으며, 몽골의 전통집인 천막 게르(Ger) 7동, 마차형 게르 2동, 전시장 1동 등이 조성돼 있다.
세계최대 인공폭포 = 하수를 정화해 다시 하천으로 방류하는 하수 방류수를 이용한 세계 최대 규모의 인공폭포가 남양주시 화도 하수종말처리장내에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