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Ⅲ. 기계 안전

체크포인트38 : 지정된 하중 제한과 안전예방 조치에 따라 호이스트, 크레인을 운용한다.
• 왜(WHY)
농업인들은 호이스트와 크레인을 사용해 기계, 농산물, 기타 무거운 짐을 옮긴다. 이러한 기계는 매우 강력하며 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중대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사용하는 호이스트이나 크레인의 하중 제한을 준수한다. 과부하는 중대한 사고의 주요 원인이다. 기계가 쓰러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다칠 수 있다. 기계의 모든 안전예방 조치를 이해하고 준수하도록 한다.

• 어떻게(HOW)
①특정 유형의 호이스트나 크레인을 작동하려면 올바른 교육과 적절한 면허가 필요하다. 면허 없이 작동해서는 안 된다. 교육훈련이나 면허 없이는 누구도 운용하지 못하도록 고지한다. ②호이스트나 크레인을 작동하기 전에 모든 안전예방 조치를 확인한다. 잘 관리된 기계를 사용한다. ③호이스트와 크레인을 안정적인 바닥에 배치한다. 기계가 불안정하면 넘어지면서 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 ④사용하는 호이스트나 크레인의 하중 한계를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기계가 들어 올릴 물건의 무게를 측정한다. ⑤짐을 기계에 연결할 때 튼튼한 케이블과 견고한 고정 장치, 방법을 사용한다. 낙하물은 호이스트나 크레인 사용 시 심각한 사고의 또 다른 주요 원인이다.

•협동 증진 방안
호이스트나 크레인의 안전한 운용을 위해서는 훈련과 오랜 경험이 필요하다. 숙련되고 면허가 있는 작업자를 통해 학습한다. 이것이 여의치 않으면 기계 운용을 요청한다. 무면허로 호이스트나 크레인을 운용하는 것을 목격할 경우에는 이를 중지시키고 적절한 교육훈련에 대해 조언한다.

•추가 힌트
-사람들을 운반하기 위해 호이스트 또는 크레인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호이스트나 크레인이 가동 중일 때 위험 구역을 표시한다. 가족을 포함해 아무도 구역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한다.

•기억해 둘 사항
호이스트나 크레인은 강력하며, 하중 제한과 안전예방 조치를 준수해 올바르게 사용해야 한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