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Ⅲ. 기계 안전

체크포인트32 : 기계를 농지에서 사용할 때 안정된 장소에 배치한다.
• 왜(WHY)
농기계는 지면이 평평하지 않거나 안정적이지 않은 현장 조건에서 사용된다. 장비는 안정적인 위치에 있을 때 안전하고 생산성이 높다. 그렇지 않으면 흔들리고 움직일 수 있어 자주 수정하기 위해 많은 수고를 기울여야 한다. 효율성이 떨어지고 사고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가족이나 이웃 농업인들과 협력해 기계를 작동할 특별한 장소를 준비하거나 고정 장치를 적용해 기계를 안전하게 고정할 수 있다.

• 어떻게(HOW)
①기계의 작동과 운용 지점을 점검한다. 보다 안전하고 안정적인 장소에 설치해야 하는 기계를 식별한다.②농경지 상태를 평가하고 장비를 설치하기에 안전한 장소를 찾는다. 지면이 고르고 견고해야 하며 미끄럽지 않아야 한다. ③기존 농경지 조건에서 안전하고 안정적인 장소를 찾지 못할 수 있다. 이 경우 기계에 안전한 장소를 조성한다. 외부에서 반입한 흙이나 시멘트로 기계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조성할 수 있다. ④고정 장치를 고안하고 적용해 기계가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이 조치는 바퀴가 달린 기계에 특히 중요하다.

• 협동 증진 방안
기계를 안전하게 배치할 방법에 대한 경험을 교환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로의 개선 아이디어를 통해 배울 수 있다. 많은 기계는 무겁기 때문에 안전한 장소를 만들거나 기계를 옮기고 고정시킬 때 농업인들이 협력해야 한다. 마을 사람들은 기계를 안전하게 운반하기 위해 힘을 합쳐 농장으로 가는 길을 개선할 수도 있다.

• 추가 힌트
-장비를 설치하기에 편리한 장소를 선택한다. 기계 이동거리를 줄이려면 집 근처에 있어야 한다.
-기계를 작업장으로 안전하게 옮길 방법을 찾는다. 필요한 경우 운반로나 기타 경로를 정비한다.
-운반을 더욱 용이하게 하기 위해 기계에 바퀴를 설치한다. 또는 기계를 운반할 특수 카트를 설계할 수도 있다.
기계가 실외에 있을 경우 비, 눈 또는 강한 햇빛으로 인해 기계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고 빗물 또는 녹은 눈으로 인해 기계가 부식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구조물을 설치한다.

• 기억해 둘 사항
기계는 안전한 장소에 고정될 때 가장 생산적이고 안전하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