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필 전 장관 등 농촌전문가들, ‘농촌살리기 현장네트워크’ 창립

현장지도자 양성 위한 지식정보 사다리 역할 다하기로

▲ 이동필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등 농업 전문가와 지역 농업인들이 농촌 살리기 위해 힘을 모으기로 하고 비영리단체인 ‘농촌 살리기 현장네트워크’를 창립했다.

소멸 위기의 대한민국 농촌을 살리기 위해 아이디어를 모을 비영리단체가 만들어졌다. 지난 9월29일 경북 의성군 단촌에서 30여 명의 지역주민과 농업․농촌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농촌 살리기 현장 네트워크’가 창립된 것.

‘농촌 살리기 현장 네트워크’는 이동필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이사장으로 선출하고, 서울대 이태호 교수 등 농촌문제 전문가들이 중심이 돼 농촌현장에서 농촌 위기의 실상을 이해하고 함께 공부해 스스로 살길을 찾아보자는 취지에서 출발했다.

사회적 협동조합 형태인 현장 네트워크는 지방소멸 위기에서 농촌산업과 청년일자리, 귀농귀촌 문제, 6차산업 등을 중심으로 주민과 사업체, 지역농협과 지자체가 머리를 맞대고 수요자 입장에서 생존전략을 마련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실천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농촌 살리기 현장 네트워크’ 창립총회에서 이사장으로 선출된 이동필 전 농식품부장관은 이날 ‘지방소멸시대, 농촌 살리기 대안은 무엇인가’라는 창립기념 특강을 통해 “농촌사회 소멸 위험은 시시각각 현실로 다가오고 있지만 문제는 우리 정부나 지자체는 아직까지도 지방 소멸에 대한 별도의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이 이사장은 이어 “농촌살리기 현장 네트워크가 인구감소와 고령화로 소멸위기에 직면한 농촌을 살리기 위해 구체적인 현장문제의 실상과 대안을 지역의 이해 당사자들과 함께 공부하고 지역에 필요한 지식정보를 제공하는 사다리 역할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농촌살리기 현장네트워크는 농촌 살리기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주제별 부설 연구소 등을 설치⋅운영키로 했다. 이에 따라 올해는 부설 지역농협연구소(가칭)를 운영하게 되는데, 지역농축협의 역할과 중장기 비전에 대한 컨설팅과 네트워킹 등 필요한 사업과 함께 해당농협 임직원, 조합원들의 교육훈련도 병행키로 했다.

올해 중에는 ‘안동농협의 비전과 장기전략‘이란 과제를 수행하게 되며, 사과주산지인 경북 의성에서 안동을 거쳐 청송에 이르는 애플밸리 조성을 위한 지역주민들과 관련업계 중심의 추진위원회구성도 지원할 계획이다.

☞ ‘농촌 살리기 현장네트워크’는...
농촌현장의 문제와 외부전문가들로 구성된 사회적협동조합으로 비영리단체로 운영된다. 조합원은 위기의 농촌을 살려보자는 취지에 공감하는 전국의 지식정보 생산자와 이용자, 조합 직원, 그밖에 재능기부자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